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련] 18.12.27 패미통 인터뷰 요약본

파이널 판타지 14/번역

by Platy 2019. 6. 13. 06:52

본문

 

 

 

 

 

 

패미통과 진행한 총 4개의 인터뷰를 전부 합쳐서 번역했습니다!

 

 

 

 

 

 

  • 새벽의 멤버들이 왜 '영혼을 잃은 상태'가 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전말은 패치 4.5의 파트 2에서 공개됩니다.
  • 패치 4.5는 '빛의 전사'에게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 지금까지 있었던 모든 X.5 패치들처럼 이번 4.5 패치에서 공개되는 스토리도 아주 중요한 시점에서 적절하게 끊어 궁금증을 유발하는 스토리가 될 것이며, 많은 유저들이 '아니 이보세요 선생님 왜 여기서 스토리를 끊어요!' 라고 외치게 될 것입니다. 파트 2에서 많은 전말이 공개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새로운 던전의 컨셉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리트 황야는 알라미고와 제국의 국경선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던전을 통해 드디어 에오르제아와 제국 간의 본격적 전쟁이 시작될 것입니다.
  • 기존에 등장했던 많은 도시국가들의 중요한 캐릭터들이 여러 전투에서 재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메리크 나오나요? 에스티니앙 나오나요?!
  • 1.0에서 시작되서 지금까지 이어지는 메인 스토리 라인은 일단 내부적으로 "하이델린과 조디아크 이야기" 정도로 분류되고 있는데, 4.5 스토리는 그 이야기의 한 60% 정도 진행된 위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제 생각에는 스토리가 이제 꽤 많이 진행되고 많은 정보가 공개되었기 때문에 슬슬 다음 확장팩인 '칠흑의 반역자' 의 스토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추측해보거나 가설을 세워볼 만한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특히 4.4에서 진행된 '영혼을 잃은 새벽 멤버들의 이야기' 가 정말 중요한 컨셉으로 다음 확장팩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패치 4.5 파트 1에서 그것과 관련된 이야기가 짤막하게 나올 예정이긴 합니다. 하지만 파트 1의 이야기는 에오르제아 동맹에 새롭게 참가한 도마의 이야기와 그들이 어떻게 제국의 공격에 반격을 할 지에 중점을 두게 될 것입니다. 쿠루루 역시 재등장해 현재 새벽의 혈맹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풀어보려고 할 것이지만, 자세한 내용은 4.5 파트 2에 공개될 것입니다.

 


 

Q. 그러면, 그 "스포일러" 에 대한 내용은 5.0까지 갈 것도 없이 4.5 파트 2에서 전부 공개될 예정이라는 말씀이신가요?

 

A. 음, 그것에 대한 답은 아마 반 반 이겠네요. 아마 4.5를 진행하시다보면 "왜 빛의 전사가 어둠의 전사가 되는거지?" 라던가 "왜 새벽의 멤버들이 영혼을 잃었는지, 그리고 그들을 부르는 목소리는 과연 누구의 목소리인지" 같은 질문들이 떠오르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4.5에서 주어지는 힌트와 키워드들을 어떻게 해석하시는지에 따라 그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주어질 지도 모르겠네요. 파트 1에서 확실히 중요한 몇몇 장면들이 공개되기는 하겠지만, 저 질문들에 대한 더 자세한 답변들은 역시 파트 2에서 나오게 되겠네요.

 


 

Q. 시나리오 스토리 좋아하는 분들께는 매우 신나는 패치가 되겠네요.

 

A. 현재 스케쥴에 대해 짤막하게 말씀드리자면, 현재 파트 1은 1월 8일 패치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파리 팬 페스티벌이 예정되어 있으며, 여기서 파트 2의 티저 트레일러를 공개하게 될 것입니다. 이 트레일러에는 저번 파트 1 트레일러에서 공개되지 않은 여러 장면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개인적으로 보았을때는 거의 이 트레일러 하나만으로도 하나의 "스토리" 라고 할 만한 굉장한 내용들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어... 문제가 있다면 아마 이 트레일러를 보고나면 지금보다도 더 많은 질문들과 의문점이 생겨날지도 모르겠다는 점이네요. (웃음)

 


 

Q. 그런가요. (웃음)

 

A. 파리 팬 페스티벌이 끝난 후에는 도쿄에서 팬 페스티벌을 진행합니다. 이 때 좀 더 추가된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고, 이후에는 4.5 파트 2가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마치 마라톤처럼 4.5 파트 1, 파리 팬 페스티벌, 도쿄 팬 페스티벌, 마지막으로 4.5 파트 2, 이렇게 쉼없이 진행될 예정이고 이 네 가지 컨텐츠가 마치 다리처럼 5.0으로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게 될 것입니다.

 


 

Q. 파트 2가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파트 2에서 해결되는 질문들 외에 다른 질문들이나 의문점이 더 제시될 예정인가요?

 

A. 그렇습니다. 5.0을 기대해주세요. (의미심장)

 


 

 

 

 

저희는 특정 잡, 특히 현 시점에서는 몽크와 기공사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잡들의 기본 메카닉을 바꾸는 것은 매우 큰 일이므로 기본 시스템을 뜯어고치는 것은 아마 다음 확장팩 때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4.5에서 이 세 잡 (몽크, 기공사, 백마도사) 들은 임시방편으로 기본 기술 위력들을 최대한 증가시키는 패치를 받게 될 것입니다. 다만 유의하실 점은 5.0에서 이 세 잡은 기본 시스템이 크게 변경될 것이므로 이 위력 증가 패치가 5.0 이후까지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 청마도사는 패치 4.5 파트 1이 공개된 후 1주일 후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 청마도사 무기의 이름은 아오마키(青魔器) 입니다.
  • 청마도사는 무기 제외 모든 장비들을 기존 캐스터와 공유할 예정이니 기존 캐스터 장비들을 미리 준비해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 청마도사의 50 잡퀘 장비는 레벨 50 무기와 레벨 50 방어구 풀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레벨 50까지 배울 수 있는 청마도사의 스펠은 총 49개입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이미 128개 정도의 스펠이 개발완료된 상태이며, 이 스펠들은 추후 패치될 것입니다.
  • 기타 다른 잡의 콤보 시스템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콤보 비스무리한 시스템" 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디버프를 거는 스펠"을 사용 후, "특정 디버프가 있으면 큰 데미지를 주는 스펠"을 사용하는 식입니다.
  • 즉사 스펠이 통하는 보스들도 있습니다 (던전 포함).
  • 청마도사의 스펠 위력이 강력하면 강력할수록 소모 MP도 커집니다.
  • 어떤 스펠들은 습득하기가 쉬운 반면, 습득 난이도가 매우 높은 스펠들도 존재합니다. 어떤 스펠들은 습득하기 위해서는 특정 장소에 가야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른의 무너진 사원의 어떤 지점" 에서만 습득 가능한 스펠 역시 존재합니다.
  • 스펠의 습득 확률 역시 스펠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스펠들은 습득 확률이 높은 반면, 습득 확률이 매우 낮은 스펠도 있습니다. 파티를 맺고 스펠을 습득한다면 파티 내 한 명의 청마도사가 스펠을 습득하는 순간 파티 내 모든 청마도사들이 전부 그 스펠을 습득하게 됩니다.
  • 당신보다 레벨이 높은 청마도사와 파티를 맺어, 당신의 레벨로는 배우기 어려운 아주 고레벨의 스펠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소위 "쩔" 이 가능합니다.
  • 돌발과 보물지도들은 기존과 같은 경험치를 줍니다만, 그냥 맵에 돌아다니는 몬스터들을 청마도사로 잡을 경우 다른 잡으로 잡을 때보다 훨씬 훨씬 매우 매우 매우 높은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마도사로 닥사 렙업을 하는 것이 생각보다 훨씬 쾌적할 것입니다.
  • 청마도사 4명으로 던전에 입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청마도사의 스펠들 중에는 탱커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스펠들이 있습니다.
  • 가면무도회를 클리어하면 길, 석판, 휘장 등의 보상을 입수할 수 있으며, "한번도 피격되지 않고 클리어" 라던가 "최대한 빨리 클리어" 같은 숨겨진 조건을 달성하면 보너스 보상을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 이번 가면무도회의 보상은 아마 거의 청마도사에게만 필요한 것들이 드랍될 것입니다.
  • 가면무도회는 필수 컨텐츠가 아닌 선택 컨텐츠이며, "가면무도회를 클리어해야지만 입장 가능한 컨텐츠" 같은 것은 추가할 예정이 없습니다.
  • 청마도사의 만렙 (현재 50) 을 높일 경우, 새로운 가면무도회 컨텐츠 역시 같이 추가될 것입니다.
  • 청마도사의 만렙 해금은 아마 패치 5.0 이후가 될 것이며 (5.05나 5.1) 아마 5.0이 끝나기 전까지 다른 잡들과 같은 만렙인 80까지 해금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Q. 저도 북미 팬 페스티벌에 참석해서 청마도사를 공개하는 장면을 직접 목도했는데요, 관객들 중에는 청마도사의 컨셉에 대해 좀 혼란스러워하시는 분들도 계셨던 것 같습니다.

 

A. 제가 예전 인터뷰들 중에서도 청마도사에 관해 언급할 때에는 항상 "청마도사는 스펠 습득이 주 컨텐츠입니다. 따라서 기존 잡들과는 좀 더 색다른 방식으로 구현될 것 같습니다" 라고 답변을 했었는데요, 뭐 모든 사람들이 모든 인터뷰들을 다 읽어보는 것은 아니므로 혼란이 있었던 것도 이해가 됩니다.

 

파이널 판타지 커뮤니티 팀이 전 세계 빛의 전사들의 인터넷 상 반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는데요, 대략 70% 정도의 빛의 전사들은 청마도사의 컨셉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더 크기 때문에 부정적인 반응이 더 부각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보더라도 많은 분들이 청마도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대해주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테스팅을 위해 청마도사를 계속 플레이해본 사람 입장에서 말하자면 청마도사는 굉장히 재미있는 직업이며,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청마도사로 파티를 모집한 후 모든 레벨 50 컨텐츠에 입장할 수 있는 건가요?

 

A. 청마도사로는 입장하지 못하는 컨텐츠들도 몇 개 있습니다.

 


 

Q. 진성 레이드라던가 크리스탈 타워는 어떤가요?

 

A. 8명 파티를 모집한다던가 24인 파티를 모집하면 둘 다 청마도사로 입장 가능합니다.

 


 

Q. 무엇 때문에 청마도사를 추가하게 되었나요?

 

A. 보통 새로운 확장팩을 디자인할 때는, 어떤 새로운 잡을 추가할지 일단 내부 회의를 거치고 나서 나온 아이디어들을 배틀 시스템 팀으로 넘겨 어떻게 시스템을 짤지 회의한 후, 최종적으로 제가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청마도사는 지금까지 새 잡 후보로써 여러번 회의에 올랐는데요, 지금까지는 "파이널 판타지 14에는 절대 추가할 수 없는 잡" 으로써의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Q. 왜인가요?

 

A. 왜냐면 청마도사의 기본 컨셉은 이미 배운 스펠들을 사용해 전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스펠들을 배우는 과정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다른 작품들의 경우에는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일단 게임을 한 번 클리어한 후에 2회차를 플레이하면서 청마도사로 몬스터들의 스펠을 배우고 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또한 이런 스펠들은 보통 의도적으로든 의도하지 않았든 게임의 밸런스를 해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Q. 그렇죠.

 

A. 청마도사에 대해서 정말 오랜 시간 회의한 끝에 내린 결론은 "청마도사는 스펠을 배우는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잡들은 레벨을 올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뿐인데, 청마도사는 그 패턴에 전혀 맞출 수가 없었죠. 만약 이것이 청마도사가 아닌 다른 잡이었다면 어떻게든 핑계를 만들어내어 기존 패턴에 맞춰버렸겠지만, 청마도사는 그렇게 하기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솔로 컨텐츠" 로 밀고 나가게 된 것이죠.

 


 

Q. 그게 청마도사가 솔로 컨텐츠로 구현된 이유였군요.

 

A. 만약 청마도사를 기존 파티 역할군에 맞춘 잡으로 구상했더라면 스펠 습득 요소같은 것이 전혀 없는, "청마도사라고 부를 수도 없는 것"이 되어버렸을 것입니다. 그래서 창천의 이슈가르드나 홍련의 해방자 확장팩에서 청마도사를 추가하지 않았던 것이고요. 하지만 홍련의 해방자 공개 이후 파이널 판타지 14의 유저 수가 줄거나 유지되기는커녕 도리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을 목격한 후, "더 이상 MMORPG의 틀에 갇혀서 생각하지 말자. 대신 온갖 컨텐츠가 존재하는 '온라인 게임' 으로써의 파이널 판타지 14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기존 컨텐츠의 틀에 갇혀 구현을 포기하는 대신, 어떻게 해야 "재미있는 컨텐츠"가 될까에 집중하기로 했죠. 기존의 걱정들 (어떤 파티 역할군에 맞추어야 할까? 너무 OP가 되진 않을까? 스펠들이 너무 많으면 단축창에 못 넣지 않을까?) 은 잊어버리고 그저 "재미" 에만 집중해서 만들어보기로 한 것입니다.

 


 

Q. 개발진은 그 아이디어에 어떻게 반응했나요?

 

A. 개발진들은 아주 긍정적으로 반응해주었습니다. 저 역시 습득한 스펠들을 설령 저어어언혀 쓸 일이 없다고 해도, 그저 그 스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웃음)

 


 

Q. 그렇죠, 습득하는 과정이 재미있는 거죠. (웃음)

 

A. 청마도사를 기존 잡과 비슷하게 구현했다면 아마 이런 불만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아 이런 이런 스펠들 습득하기 전까진 레이드 못 가~" 라던가, "아 이 스펠 안 배웠으니까 아직 던전 못 가~" 라던가 말입니다. 뭐 지금은 "그 정도는 괜찮아"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이걸 매 확장팩마다 반복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다른 직업들은 파밍 단계에 들어갔는데 청마도사 혼자 스펠 습득하고 앉아있으면 좀 짜증나겠죠. 이런 일이 반복되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월드 퍼스트 킬 파티에서는 절대 청마도사를 영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뭐 개발진 쪽에서 밸런스를 조절해 청마도사를 좀 더 강력하게 만들 수도 있겠죠. 그런데 그렇게 되면 이제는 반대로 청마도사가 파티에 무조건 필요하게 됩니다. 어쨌든 청마도사를 플레이하면서 "청마도사만의 재미"를 위해 플레이하는 유저가 존재하지 않게 되겠죠.

 


 

Q.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A. 예를 들자면 흑마도사는 파이라를 레벨 18에 배우는데요, 청마도사는 스펠을 직접 습득하는 그 과정을 거치지 않는 이상 광역기가 없습니다. 파티플레이에 광역기가 꼭 필요한 던전에 가는 경우, 청마도사는 직접 몬스터들을 사냥해 광역기 스펠을 습득한 이후에나 던전에 갈 수 있는데, 그냥 레벨업으로 배우는 흑마도사의 광역기와 위력이 같다면 청마도사 유저들은 박탈감을 느끼겠죠.

 


 

Q. 그럼 청마도사에게 파이라를 줍시다! (웃음)

 

A. 어... 사실 그런 것도 생각해봤습니다. 예를 들어서, "몬스터에게 스펠을 습득하는 내용이 담긴 잡퀘스트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배우게 하자!" 라던가... 하지만 그러면 이 직업이 과연 진정으로 "청마도사"인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Q. 그건 더 이상 청마도사의 스펠 습득이 아니네요. (웃음)

 

A. 결국에는 모든 사람들을 만족하게 하려고 이것 저것 조정하다보면, 분명 "야 이게 어딜 봐서 청마도사야!" 하는 사람들이 나타날 거라는 사실입니다.

 


 

Q. 그렇네요. 어떻게 구현하든 결국엔 "이 해석은 틀렸어!" 하는 사람들이 나오기 마련이죠.

 

A. 그래서 지금까지 청마도사를 구현하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결국 우리가 내린 결론은, 그냥 청마도사 자체를 아예 솔로 컨텐츠로 만들어 혼자 즐길 수 있게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기존 파이널 판타지 14가 가지고 있던 틀을 깨고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제공할 수도 있는 것이고요.

 


 

Q. 그럼 "리미티드 잡" 이라는 명칭은 언제 결정된 건가요?

 

A. 청마도사에 대한 컨셉이 전부 잡히고 나서 "근데 이걸 뭐라고 부르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로어 팀에서 간단한 명칭을 만들었는데 그게 "리미티드 잡" 이었습니다.

 


 

Q. 아, 이건 좀 일찍 물어볼걸 그랬네요. 청마도사의 무기는 무엇인가요?

 

A. 지팡이입니다. 뭐 그걸로 평타를 때릴 수야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딜은 스펠로 하게 되겠지요.

 


 

Q. 무기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특정 컨텐츠나 기존 컨텐츠에 참가해야 하나요?

 

A. 그럴 필요가 없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다른 잡들과는 달리 청마도사의 무기에는 아무런 스탯도 붙어있지 않습니다. 만약에 다른 잡처럼 스탯이 붙었더라면 기존 잡들처럼 던전에서 파밍을 하던가 해야될텐데, 청마도사는 랜덤 매칭 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걸 감안해서 이렇게 디자인했습니다. 청마도사는 다른 캐스터들과 방어구와 장신구를 공유합니다만, INT 스탯의 배수가 훨씬 높게 책정되어있어 무기의 스탯이 없더라도 비슷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른 캐스터들과 장비를 공유하니 장비를 맞추기 위해 추가로 고생할 필요가 없고, 청마도사의 컨텐츠에 더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잡 고유의 룩을 가진 잡 장비도 있으며 그것은 잡 퀘스트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Q. 저번 레터 라이브에서는 "청마도사는 파티 플레이에 맞지 않는다" 는 취지의 발언을 하셨었는데, 청마도사끼리 파티를 맺어서 스펠 습득을 같이 한다던가 하는 것은 가능한 것인가요?

 

A. 특정 컨텐츠는 "청마도사로써 입장 불가능" 한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랜덤 매칭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파티를 따로 구성하신다면 기존 야만신이나 던전들에 입장해 스펠을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Q. 4인 던전은 어떤가요?

 

A. 랜덤 매칭을 이용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입장이 가능합니다. 청마도사 4인 파티로 기존 던전을 테스트해본 적도 있었는데 생각보다 즐거웠습니다.

 


 

Q. 기존 컨텐츠 중에 청마도사로 즐기기 까다롭거나 너무 어려운 컨텐츠들은 없었나요?

 

A. 습득한 스펠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존 컨텐츠들 중에 딱히 특별히 어렵다고 느껴질 만한 컨텐츠는 없을 것입니다. 스펠들 중에는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스펠들도 있습니다. 아마 직접 플레이해보시면 어떤 느낌인지 더 자세히 알게 되실 것입니다.

 


 

Q. 전투 중에 MP가 부족해진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까요?

 

A. 그냥 랜덤하게 아무 스펠이나 난사하다보면 그런 일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청마도사 스펠들의 경우에는 서로 시너지를 일으킨다거나 하는 조합들이 있으므로 그런 조합을 찾아 신경써서 사용한다면 좀 더 나을 것입니다. 또한 청마도사는 일단 "원거리 마법 공격" 역할군으로 분류되므로 "자각몽" 같은 스킬 역시 꺼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플레이어들이 어떤 특정 로테이션을 찾아내기보다는 상대에 따라 어떤 스펠을 사용할 지 생각해보는 재미를 추구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보스들은 즉사 스펠을 통해 한 번에 죽일 수도 있습니다.

 


 

Q. 가면무도회는 어떤 컨텐츠인가요?

 

A. 가면무도회는 몬스터들을 이용한 퍼즐게임 같은 컨텐츠입니다. 좁은 아레나 안에 1~3 종류의 몬스터들과 싸워야하고, 그 중에는 페이즈가 따로 분류되는 전투들도 있습니다. 컨텐츠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어떤 스펠들을 조합해서 사용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몬스터들을 정리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Q.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가면무도회는 일단 총 25 스테이지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각 스테이지는 서로 다른 몬스터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어떤 스테이지는 1:1 대결이기도 하고, 어떤 스테이지에는 많은 몬스터들이 동시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하나의 스테이지는 최고 3개의 페이즈가 존재하며 특수 UI 메뉴를 통해 각 전투의 보다 심도깊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UI에는 각 페이즈 별로 등장하는 몬스터라던가, 그 몬스터들의 약점, 속성 등이 공개됩니다. 그 정보들을 이용해 최고 25개의 스펠들을 조합해 스테이지를 이겨나가는 것이 가면무도회의 목표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스테이지의 페이즈 1에는 불 내성이 높은 대신 물 속성 공격에 약한 몬스터들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그 몬스터들의 불 속성 공격을 조심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물 속성 스펠을 사용해 몬스터들을 상대해야겠죠. 그런데 같은 스테이지의 페이즈 2에는 불에 약하지만 물 속성 공격이 아예 통하지 않는 몬스터들이 나오는겁니다. 만약 물 공격 스펠만 가지고 있다면 페이즈 2를 통과하지 못하겠죠. 그러니 이 정보들을 UI를 통해 사전에 파악하면서 어떤 스펠을 들고가야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을지 미리 계획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 스테이지마다 어떤 스펠을 조합할지 생각해보는 것이 가면무도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그러니까 각 전투마다 게임플레이가 달라지겠네요.

 

A. 그렇습니다. 그냥 단순히 몬스터들과 전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레나 내의 오브젝트를 활용한다던가 하는 요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컨텐츠의 주 목적은 지금까지 플레이해보지 못한 새로운 잡과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게임플레이를 유도하는 데 있습니다.

 


 

Q. 가면무도회 UI에서 모든 속성 관련 정보들이 다 공개되는 건가요?

 

A. 말씀드렸던 것처럼 필요한 모든 정보는 전투 진입 전에 공개됩니다. 청마도사는 또한 "청비술서"를 통해 현재 습득한 모든 스펠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텅 빈 상태로 시작하게 되겠지만, 각 스펠들을 어느 지역에서 습득할 수 있는지 등의 정보들을 조회할 수 있으며 거기에서 "아 이건 아마 이 몬스터에게서 얻겠구나" 하는 추측을 통해 스펠을 습득하실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인터넷 등에서 이런 정보들을 공유하는 것도 재미있겠죠.

 


 

Q. 청마도사의 다음 업데이트는 언제쯤이 될까요?

 

A. 원래 계획은 청마도사를 4.4때 업데이트하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됐었으면 4.5때 청마도사의 레벨 제한을 60으로 올릴 수 있었겠죠. 하지만 그렇게 하기보다는 4.5에서 5.0으로 이어지는 시간 동안 플레이어분들이 청마도사를 천천히 느긋하게 즐길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청마도사 시스템이 이미 클라이언트에 패치되어있고 예정보다 더 많은 스펠들이 이미 개발완료가 되어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5.0 출시와 동시에 레벨 제한을 올린다면 플레이어분들은 메인 시나리오도 밀어야하고, 주클 레벨업도 해야하고 할 것이 많은 상태에서 청마도사까지 레벨업해야하는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5.0 이후에 적절한 타이밍을 보고 청마도사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그게 아이자와 (리드 배틀 디자이너) 씨의 스케쥴인가요?

 

A. 그렇습니다. 코어 시스템을 디자인할때 그 분이 이미 먼 미래의 시스템까지 기획을 마쳐놓았기 때문에 그 스케쥴에 맞춰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가면무도회 역시 업데이트될 예정인가요?

 

A. 아마 청마도사의 레벨 제한이 풀릴때 가면무도회도 그것에 맞춰서 스테이지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대략적인 컨셉은 "새롭게 추가된 고레벨의 청마도사 스펠이 없으면 클리어하기 힘든 새로운 스테이지" 같은 느낌입니다만, 이것도 패턴이 고착화되어버리면 재미가 없을테니 또 완벽하게 다른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될 수도 있겠지요. 일단 여기까지만 말해두겠습니다.

 


 

Q. 청마도사의 PvP 관련 소식은 없나요?

 

A. 개발진 쪽에서도 PvP 관련 얘기가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웃음) 청마도사에 관련해 많은 궁금증이 있는 것은 알겠습니다만, 직접 플레이해보고 나서 나중에 걱정하는 것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하는 재미"를 위한 직업이라는 것은 온라인 게임이라기보다는 약간 콘솔 게임 쪽에 가까운 느낌입니다만, 청마도사 4인 파티 플레이도 굉장히 재미있으니 일단 준비된 컨텐츠를 많이 즐겨보시고 추가 사항은 이후에 논의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

 


 

Q. 5.0 중에 청마도사의 레벨 제한이 기존 잡들과 같은 레벨 80까지 따라잡을 수 있을까요?

 

A. 만약 그렇게 개발하려면 개발진들이 기절할 것입니다. (씁쓸한 웃음)

 


 

 

 

 

  • 황룡에 관한 내용은 당연히 준비되어있으며 퀘스트 스토리를 통해 깔끔하게 마무리지어질 것입니다.
  • 파이널 판타지 11을 플레이해보신 분들은 파이널 판타지 14에서의 텐젠 스토리에 매우 만족하실 것입니다.
  • 청룡은 잘생겼습니다.
  • 청룡이 홍련의 마지막 야만신이 될 것입니다.
  • "스사노, 츠쿠요미는 나왔는데 아마테라스는 왜 안 나오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 대답하자면, 아마테라스의 초기 아트 디자인이 락슈미와 너무 흡사해서 논의 끝에 백지화하게 되었습니다.
  • 요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백호와 주작의 연출과 전멸기 페이즈가 너무 길다고 생각되었으며, 이번 청룡 디자인은 그 피드백을 개발진에게 전달한 이후에 디자인되었습니다.
  • 청룡은 무기와 개, 그리고 재료 아이템을 드랍할 것이며 그 재료 아이템으로는 초코보 갑주와 가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퍼블릭 던전"을 클리어하려면 로고스 액션이 많이 필요할 것. 새로운 액션을 추가할 예정.
  • "퍼블릭 던전" 첫 클리어가 나오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중.
  • 죽으면 던전에서 강제 퇴장.
  • 새로운 룩의 에우레카 방어구 출시 예정.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할 것. 직업군마다 다른 룩. 무기와 방어구는 세트 룩이며 둘 다 빛날 것임.
  • 파고스는 4.5때 너프될 것이고 그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너프할 것.
  • 하이다토스에 추가되는 "엔드 컨텐츠 던전"은 각 트라이마다 참여할 수 있는 인원수가 한정적일 것입니다. (인스턴스 제한인 144명보다 더 적을 것이라고 합니다.) 던전을 소환하기 위해 클리어해야 하는 선행조건들이 존재할 것이며 던전을 입장하는데 입장 조건 역시 존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컨텐츠는 에우레카의 필수 컨텐츠가 아니라 선택적 컨텐츠이며 클리어하는데 굉장히 오래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하이다토스에 진입해서 무기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 스탯 리셋이 불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장비를 풀업그레이드하고나면 스탯 리셋이 다시 가능해집니다.

 


 

4: 가장 바닥인 스탯이 대충 몇 정도인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언제 스탯 리셋을 멈춰야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Y: 그렇죠. (웃음) 이번 에우레카의 컨셉은 밸런스를 부수는 것이었기 때문에, 일단은 파이로스에서 얻었던 스탯들을 하이다토스로 그대로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 에우레카와 비슷하게 하이다토스와 에우레카 마지막 스토리까지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4: 그리고 그 후에 무엇이 있을지...

 

Y: 그 후에는 "퍼블릭 던전" 이라는 것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에우레카의 모든 스토리를 다 클리어한 유저분들을 위한 컨텐츠인데, 아주 어려운 컨텐츠입니다. 뭐 결국엔 모든 분들이 다 한 번쯤은 도전해보실 것 같지만요.

 


 

4: 분명 모든 사람들이 다 도전하게 되겠죠. 에우레카에서 무기 말고 방어구 업그레이드같은 것은 예정되어있지 않나요?

 

Y: 업그레이드는 예정되어있지 않습니다만, 새로운 룩을 가진 에우레카 방어구가 추가될 겁니다. 아이템 레벨과 스탯은 어... 뭐 그럭저럭 쓸만한 정도는 될 것이고, 각 직업군마다 룩이 다를 것입니다. 무기와 방어구를 한 세트로 디자인한 것이기 때문에 방어구 역시 굉장히 반짝반짝할 거예요. 마치 걸어다니는 형광램프처럼요. (웃음) 어두운 밤에 저 멀리 있어도 마구 빛나서 위치가 보이니까 안심이죠. (웃음)

 


 

4: 파이로스 무기도 충분히 빛났던 것 같은데...

 

Y: 기존 장비들이랑은 조금 다른 느낌의 빛일 겁니다. 약간 "일루미네이션" 같은 느낌이에요. 플레이어분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실지 기대가 되네요. (웃음)

 


 

4: 에우레카 퍼블릭 던전에 대해서 좀 더 물어보죠. 144명 전부가 참여하는 던전인건가요?

 

Y: 아뇨, 144명 전원이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입장하려면 특정 권한 (티켓) 이 필요해요. 이 던전을 소환 (창조) 한 소환자 역시 티켓이 필요하며 참여하려는 인원 전부 티켓이 필요합니다.

 


 

4: 어... 굉장히 어렵게 들리는데요.

 

Y: 그렇습니다. 에우레카의 "엔드 컨텐츠"니까요. 이런 식의 탐험식 컨텐츠는 "시간을 들여 공략" 하는 형태의 컨텐츠도 괜찮은 것 같아요. 더 많이 트라이하고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록 클리어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이런 컨셉을 최대한 극대화시킨게 바로 이 "퍼블릭 던전"이라고 볼 수 있죠.

 


 

4: 참여할 수 있는 인원 수가 한정적이라면 로고스 액션 같은게 굉장히 중요하겠네요.

 

Y: 던전을 클리어하고자 한다면 로고스 액션을 엄청 많이 준비해가셔야 할거에요. 어떤 로고스 액션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던전의 난이도가 굉장히 다르게 느껴질 지도 모릅니다. 정말 던전을 클리어하고 싶으시다면 어떤 액션이 가장 좋을지 고민해봐야 겠지요.

 


 

4: 어렵겠네요. 로고스 액션의 종류는 50개 그대로인가요?

 

Y: 몇 개 더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많이는 추가되지 않을 거예요.

 


 

4: 참여 가능 인원 수에 제한이 있는 건가요?

 

Y: 그렇습니다. 한 번의 트라이에 몇 명의 플레이어가 참가할 수 있는지 제한이 있습니다. 한 번 전투에 진입하면 클리어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 철저히 준비하시고 입장하셔야 할거에요. 4.5와 칠흑의 반역자 사이에 굉장히 긴 시간이 있으니까 뭐...

 


 

4: 그렇게 먼 미래까지 내다보고 롱런하게 만드셨군요. (웃음)

 

Y: 아마 제대로 된 택틱이 정립되고 클리어하기까지 굉장히 오래 걸릴 것으로 봅니다. 일단은 입장 조건이나 소환 조건을 알아내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고, 초기 몇 번의 트라이에서는 한 번의 실수만으로도 빠르게 전멸해버리게 되거든요.

 


 

4: 전멸이요... 혹시 여기서 사망 시 에우레카 사망 페널티는 똑같이 적용되나요?

 

Y: 네, 일단 죽으면 던전에서 얄짤없이 바로 강제 퇴장되고, 사망 페널티 역시 똑같이 적용됩니다...

 


 

4: 어, 퇴장된 후에는 레이즈를 받을 수 있겠죠? 전멸 = 게임오버 인 건가요?

 

Y: 그렇습니다. 퇴장된 후에는 다시 입장 조건 (티켓)을 얻어야 재입장이 가능합니다. 캐쥬얼한 라이트 유저분들을 위한 컨텐츠는 절대 아니라고 볼 수 있죠. 아주 어려운 하드컨텐츠 레이드라고 생각하고 도전해주시고, 하기 싫은데 억지로 하다가 고통받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4: 생각보다 더 어렵게 들리네요. 하이다토스는 파고스보다는 파이로스나 아네모스랑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사실인가요?

 

Y: 그렇습니다. "퍼블릭 던전" 자체는 에우레카 하이다토스라기보다는 다른 부가 컨텐츠 쯤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하이다토스 자체는 파이로스나 아네모스와 비슷한 컨텐츠가 될 예정입니다. "퍼블릭 던전"은 에우레카의 모든 것을 다 섭렵했고 이제 아무것도 할 게 없는 토끼공듀 컨텐츠라고 보시면 돼요. 무기 업그레이드나 스토리는 "퍼블릭 던전"의 ㅍ자도 들어보지 못하신 분들도 충분히 완료할 수 있는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른 에우레카처럼 하이다토스도 캐쥬얼하게 즐겨주세요.

 


 

4: 알겠습니다. 아, 그런데 파고스를 너프할 예정은 없나요? 후발주자들에게 너무 힘드네요.

 

Y: 파고스 너프는 4.5때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이후에도 천천히 계속 너프할 것이므로 기다려주세요.

 


 

 

 

 

  • 오본느 수도원을 열기까지 퀘스트 내용이 굉장히 길고 컷씬도 많을 예정.
  • 만약 이 퀘스트 내용을 스킵하면 전체 스토리의 1/3을 스킵하는 것일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음!
  • 실수로라도 스킵하지 않도록 ESC키를 키보드에서 뽑아놓을 것을 추천.
  • 여관에서 다시 볼 수 없는 대사들 중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대사들이 많으므로 놓치지 말고 한 글자 한 글자 자세히 읽을 것을 추천.
  • 요시다는 이 24인 레이드 시나리오 체크하다가 2번이나 울었음.
  • 각 컷씬 이후엔 비공정에 있는 모든 npc들의 대사가 바뀌므로 그것도 체크해보면 좋음.
  • 에필로그 컷씬까지 포함할 경우 4.5 파트1의 메인시나리오보다도 컷씬 분량이 많을 예정임.
  • "이발리스" 팬분들이 매우 만족해하실것. 컨텐츠 클리어 이후에도 npc들과 이야기해보면 이발리스 관련 오마쥬 요소가 굉장히 많음.
  • "누 모우" 종족은 이번 이발리스 시나리오에서는 등장하지 않음.
  • OST 사운드트랙은 FFT, FF12에서 나온 이발리스 관련 OST를 사용할 예정.

 


 

Q. 둔 스카 이후 3.55a에서 프로토 알테마 장신구를 추가하셨는데, 4.55에도 비슷한 게 추가되나요?

 

A. 아뇨. 3.55a때 장신구를 추가한 이유는 새로운 확장팩에 진입하기 전에 장비를 맞출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었는데 이번에는 그럴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 TP와 MP를 합친다는 느낌이라기보다는, TP을 없앤다 가 주 목적.
  • "기합"과 "책략가"는 삭제될 것.
  • 롤 액션 시스템 자체도 엄청 바꿀 것임.
  • 새로운 롤 액션을 추가하지는 않을 것임. (단축바 세팅하기 힘드므로) 기존 기술들의 역할을 합친다던가 없앤다던가 해서 숫자를 조절할 예정.
  • "저항 감소" 관련 시너지를 어떻게 조절할지 이미 기획이 끝난 상태.

 


 

Q. MP와 TP를 합친다고 말씀하셨었는데, 굉장히 큰 사항인 것 같네요. 왜 합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A. 음, 간단히 말하자면, 근딜들은 더 이상 TP에 신경을 쓸 필요 자체가 없는 상태입니다. TP에 신경을 써야하는 상황은 죽었다가 레이즈를 받았을 때 뿐이고, 개발진 역시 그 상황에 대해서만 밸런싱을 하고 있는 상태죠. 즉 TP는 더 이상 택틱을 짤 때 전혀 신경써야 하는 자원이 아니게 된 것입니다. MP같은 경우에는 신경을 많이 써야 하죠. 힐러를 예를 들자면, 아무 기술이나 마구잡이로 난사하면 필연적으로 MP가 부족하게 되죠. 거기다 레이즈까지 써야 한다면 상황은 더 나빠질 것입니다. 그래서 플레이어들은 "자각몽"을 사용한다거나 "마나 이동"을 받는다거나 하는 식으로 MP 관리를 해야 합니다. TP랑은 완벽하게 다른 상황인 것이죠.

 

MP는 존재의의가 남아있습니다. 왜냐하면 MP를 관리하는 것 역시 플레이어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P는 전혀 그런 요소가 남아있지 않죠. 심지어 이제는 "전력 질주" 역시 TP를 소모하지 않게 변경되면서, TP는 정말 말 그대로 아무런 의미없는 UI일 뿐이에요. TP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도 일어나지 않고, 새 플레이어들에게는 그저 한 가지 더 배워할 요소가 추가된 것 뿐인 것이죠.

 


 

Q.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A. 존재의의가 없어져버렸음에도 불구하고 TP는 쓸데없이 계속 남아있고 새 플레이어들의 혼란을 가중시킬 뿐입니다. UI를 난잡하게 만들고 있는 주인공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MP와 통합시켜버리자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자원관리를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지금도 도트, 글쿨, 기타 다른 시간들을 체크하며 전투에 임해야 하는데 자원 관리까지 복잡하면 너무 어려워져버리기 때문에 이런 베이스 시스템은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고 싶어요. 또한 새로운 기술들을 추가하면서 "어 이제 TP같은거 더 이상 필요없을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어서 없애게 되었습니다.

 


 

 

 

 

  • 마작 룰은 리치마작 (일본 마작).
  • 마작 룰을 모르는 초심자들을 위해 튜토리얼 등을 인게임 내에서 제공할 것!
  • 마작 UI 윈도우를 따로 조절할 수 있도록 구현했기 때문에 마작을 플레이하는 자신의 캐릭터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 마작 플레이 중 채팅 가능!
  • 마작 게임 엔진은 따로 마작 게임 전문 회사에서 구입해옴.
  • 플레이하기 위해 MGP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NPC에게서 승리할 경우 승리 MGP를 획득할 수 있음.
  • 마작 관련 굿즈 판매 역시 검토해 볼 것.

 


 

 

 

 

  • 월드 방문 시스템은 칠흑의 반역자가 출시되기 몇 주 전인 4.57 ~ 4.58 정도에 출시될 것.
  • 접속할 때 대기열은 그 월드의 방문자와 그 월드 출신 대기열이 따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해당 월드 출신인 경우에는 대기열 없이 빠른 접속이 가능할 것. (방문자의 경우에는 대기해야 할 수도 있음.)
  • 월드 방문을 위해 길 등을 소비하지 않음. (입장료 없음)
  • 월드 방문 모그우편도 개발중이지만 꽤 어려움.
  • 다른 월드 방문 중에는 자유부대 버프를 사용할 수 없음.
  • 게임 내 경제 관련해 큰 임팩트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

 


 

 

 

 

  • 4.5에서 여러 컨텐츠들, 특히 골드소서 관련 컨텐츠에 많은 보상들이 추가될 예정.
  • 4.3때처럼 4.5에도 제작 전투직 장비 (아이템 레벨 380) 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임.
  • 추가되는 하우징 가구들 대부분이 하우징 가구 디자인 컨테스트 수상작들임. (뚱냥이소파 등)
  • 홍련 야만퀘는 4.56때 추가.
  • 우즈네어 확률은 4.5때는 변동X.
  • 우즈네어 쪽에 보상 아이템 몇 개가 더 추가될 것이라고.
  • 잠수함 관련 보상 추가.
  • 아드키라가 단골손님으로 추가. 기존 단골손님들 중 가장 높은 보상을 줄 것임.
  • 적화/청화 교환 아이템 추가. 장비는 추가 안됨.
  • 크로스월드 링크쉘을 최대 8개까지 가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중. 4.58 아니면 5.0 때 패치될 예정. 기존 링크쉘을 크로스월드 링크쉘로 업그레이드하는 기능 역시 개발중.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