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Watch 인터뷰를 번역하다 보니까 해침진 때처럼 메인 스토리와 이야기가 연계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스포일러 방지 때문에 보여줄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없다고...
해침진 스토리 정말 좋아했는데 더 기대가 되네요.
던전 소개 영상
요시다 코멘트
이번 던전 영상의 경우 메인 스토리와 관계된 연출이 많아 잘라내다보니 영상의 길이가 많이 짧아짐.
충전형 스킬의 경우 전멸하면 충전량이 꽉 채워진 채로 다시 시작하게 되므로 기다릴 필요 없음.
타이타니아 토벌전 영상
트러스트 시스템
트러스트 시스템
메인 시나리오 던전을 NPC 동료들과 함께 도전해 볼 수 있는 시스템.
혼자서 던전에 입장해 NPC들과 함께 싸워나갈 수 있다.
어떤 역할군으로든 파티에 참여 가능.
NPC들은 각자 특화된 AI와 기술들을 가지고 있음.
NPC들은 상황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함.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던전을 도는 것보다는 비효율적일 것.
요시다 코멘트
NPC들끼리 나누는 대사들도 흥미로운 것들이 많으니 눈여겨볼것.
일반 4인 던전을 클리어하는데 평균적으로 대략 30분 정도 소요.
NPC가 전투 도중 사망할 경우 부활이 가능하지만 빛의 전사가 사망할 경우 바로 전멸 처리.
채집직과 제작직 변경점
채집직 변경점
새로운 기술과 특성 추가.
채집 수첩과 낚시 수첩으로 다음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전승록 취득 상황
미지 채집 시간
단 한 번 이상 획득해본 미지 아이템에 한정.
알람 서브커맨드와 연동 가능.
채집직 변경점 2
신생 (2.0) 지역의 모든 물고기를 노릴 수 있는 "만능 미끼" 추가.
전승록 획득 난이도 하향.
요시다 코멘트
채집직은 무언가 많이 바뀌었다기보다는 편의성 향상을 중점으로 둠.
제작직 변경점
새로운 기술 추가.
비레고의 축복과 안정된 솜씨 2를 모든 제작직에 추가.
속성 제작법이 삭제되고, 모든 속성 관련 기술은 하나의 기술로 통합.
요시다 코멘트
신규 유저가 어떤 제작직을 먼저 키워야하는지 등으로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필수 취급인 스킬들을 모든 제작직에 추가함.
속성 스킬의 경우 속성 스킬을 꼭 공용 스킬로 빼두어야 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귀찮아서 삭제.
제작직 변경점 2
제작 UI 업데이트.
내구도와 품질을 더 보기 쉽게 표시.
소장품 제작이 활성화되었을 경우 더 보기 쉽게 표시.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제작 버프가 별도 창에 표시.
현재 상태에서 효율 100인 기술을 사용 시 증가할 작업/품질의 양이 하단에 표기됨.
요시다 코멘트
창 아래에 보이는 저 위를 향하고 있는 노란 화살표 말입니다만, 클릭하면 정보창의 크기를 줄여서 예전 UI로 돌아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제작직 변경점 3
현재 상태에서 효율 100인 기술을 사용 시 증가할 작업/품질의 양이 제작수첩 상단에 표기됨.
제작을 직접 시도해보기 전에 현재 스탯으로 제작시 작업/품질이 얼마나 증가할지 미리 계산해볼 수 있음.
5.0과 그 이후 제작법의 경우 모든 재료를 HQ로 사용할 경우 초기 품질이 50%에서 75%로 증가.
모든 재료를 HQ로 사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최고 초기 품질은 제작 전에 제작 수첩에서 확인할 수 있음.
전승록 4, 5, 6권 획득 난이도 하향.
요시다 코멘트
그 외에도 세세한 조정을 한 곳이 많으니 플레이하면서 확인 바람.
추가되는 제작법이나 제작, 재료 아이템, 신식 장비 등의 경우 4.0 때와 비슷한 양상으로 추가될 예정이므로 무언가 준비해두고 싶은 경우에는 4.0때를 생각하면서 준비하면 될것.
마테리아 관련 변경점의 경우에는 얼리 액세스까지 2주밖에 남지 않았으니 그냥 말 안해줘야지.
제작직과 채집직 신규 장비
요시다 코멘트
이번 옷들은 투영해서 다니고 싶을 정도로 디자인이 잘 뽑혔어요.
요시다 코멘트
이번에 파이널 판타지 14 팀에 신규 멤버들이 많이 들어와서, 그 사람들이 이번 제작직 방어구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젊은이의 기운이 느껴지네요.
요시다 코멘트
보석공예사 옷 정말 예쁜데요.
재봉사는... 마술사인가?
요시다 코멘트
아까 채팅창에서 연금술사 귀엽다는 챗을 보았는데 말이죠.
요리사가 들고있는 후라이팬, 뭔가 익숙하게 느껴지는 것은 기분 탓인가요?
THE PRIMALS - eScape MV
샌프란시스코 미디어 투어
시스템 변경점
시스템 변경점
신규 석판: 마전 (魔典) 과 환상 (幻想)
환상 석판은 <칠흑의 반역자> 정식 출시 4주 후에 추가될 것.
제작직과 채집직용 백화 추가.
환상의 옷장 용량이 200개에서 400개로 확장되고 사용 가능한 투영 세트의 갯수가 10개에서 15개로 확장.
가구 미리보기 기능 추가. (특정 이벤트로 얻는 가구나 캐쉬로 구입해야 하는 가구 제외)
요시다 코멘트
아마 파이널 판타지 14 서비스 종료 직전에 가장 마지막으로 추가될 석판의 이름은 "최종환상"이 되지 않을까?
제 1 세계에는 알라그 제국이 없었는데 어떻게 알라그 석판이 있는 것일까?
시스템 변경점 2
센츄리오 휘장 소지 제한이 1000개에서 4000개로 증가.
정예 마물 수배서를 소지하고 있을 경우 잡아야 하는 B급 마물의 방향이 메세지로 표시됨.
(목표물이 북쪽에 있는 것 같다.)
(목표물의 존재가 더 이상 느껴지지 않는다.)
S급 마물이 소환되었을때 메시지가 표시됨.
(강력한 마물의 존재가 느껴진다.)
요시다 코멘트
S급 마물에 관련해서는 놀랄만한 변경점이 또 한 가지 있지만 안 말해줘야지.
시스템 변경점 3
집사 관리 창이 리뉴얼되며 집사 정렬 기능이 추가됨.
마테리아 장착 연속 의뢰 기능 추가.
모든 탈것들이 비행 가능 (커얼, 전투사자 포함)
요시다 코멘트
나나모 전용 탈것인 라우반의 경우 아직 비행이 불가능한 점 양해 바랍니다.
시스템 변경점 4
업적 목록 필터 기능 추가.
(미완료 업적 / 달성한 업적 / 아이템 보상이 있는 업적 / 칭호 보상이 있는 업적)
업적 즐겨찾기 기능 추가.
최대 30개의 업적을 즐겨찾기에 추가해 둘 수 있게 됨.
멘토 자격 조건 변경
4.5에서 멘토 자격을 취득한 플레이어의 경우 5.0에서도 멘토 자격을 유지.
5.1까지 새 멘토 자격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5.2에서 멘토 자격 박탈.
멘토 자격 조건 변경 2
전투 멘토
레벨 80 방어/회복/공격 역할 직업 잡 퀘스트를 각 역할군별 적어도 1개씩 완료.
던전, 토벌전, 레이드 등의 클리어 횟수 도합 1000번.
플레이어 추천 300개 이상.
채집 제작 멘토
아무 제작직 1개와 아무 채집직 1개 레벨 80 달성.
100개 이상의 소장품 제작.
300개 이상의 소장품 채집.
요시다 코멘트
멘토 자격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가급적 5.0때 새로운 멘토 기준을 전부 충족시켜두는 것을 추천.
그 외에도 여러 변경점이 있지만 그것들은 차후 공개될 패치 노트를 참고해주기 바람.
요시다 코멘트
탁자 위에 놓인 계산대라던가, 안경 등에 주목해주세요.
이번 달도 적자야! 같은 컨셉 플레이를 할 때 사용해주세요.
요시다 코멘트
제 1 세계에서 등장하는 론-카 라는 부족의 장비입니다.
요시다 코멘트
개발팀 내에서 굉장히 인기만점인 룩템입니다.
레이드 테스팅하는데 모두 이걸 입고 있어서 누가 누군지 알아보기 곤란했다고요.
요시다 코멘트
안에 티셔츠를 받쳐입고 있는 버전도 있답니다.
요시다 코멘트
새로운 꼬마친구입니다. 어디서 획득하는지는 인게임에서 확인해주세요.
에덴
요시다 코멘트
홍련 때의 경우 오메가와 만날 때 사용되었던 이벤트 맵과 대응되는 장소가 에덴에도 존재함.
현재 시연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디버깅 커맨드가 작동하지 않아 에덴 시연이 힘드므로 미리 녹화된 영상을 준비해옴.
빛의 범람으로 인해 황폐화된 땅에 새로운 속성을 다시 불러오는 스토리라인이 펼쳐질 것.
주요 등장인물
산크레드 워터스
산크레드는 생존술과 첩보술의 전문가인 새벽의 혈맹 소속 현자입니다.첩보 임무 때문에 투입된 갈레말 제국 영토 깊숙한 곳에서 건브레이커 기술을 배우게 된 그는, 그가 아끼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그 기술을 오늘도 단련하고 있습니다.
"새벽의 혈맹 소속의 휴런 족 현자. 생존술과 첩보활동의 전문가이며 제국령 속주에 잠입해있을 당시 건브레이커의 기술을 배웠다. 지켜야 하는 사람을 다시 만난 그는 새롭게 결의를 다지고 한 손에 건블레이드를 굳게 쥐었다."
요시다 코멘트
지금까지 산크레드의 내면에 대해 자세히 비춰진 적이 없었는데, 이번 메인 스토리에서 산크레드가 지금까지 짊어지고 있던 것들이나 내면의 아픔 등이 알려지게 됨.
헤어스타일, 안대, 수염 등이 바뀌었는데 그 이유도 메인 스토리에서 나옴.
야슈토라 루루
그녀는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만큼이나 지식을 갈구하고 있습니다. 이미 능숙하고 노련하게 백마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지만, 직면한 위기들을 돌파하기 위해 흑마법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벽의 혈맹 소속의 미코테족 현자. 마법학에 정통해있으며 고대어와 전승에도 조예가 깊다. 지금까지는 치유 마법을 주로 사용해왔으나, 미지의 강적을 앞에 두고 스승에게서부터 물려받은 흑마법을 사용할 것을 결의한다."
요시다 코멘트
야슈톨라의 직업은 마녀.
트레일러에서는 야슈톨라가 아니라 마토야라고 불렸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녀의 색다른 일면을 볼 수 있을 것.
흑마도사 유저로써 이 의상 꼭 가지고 싶네요.
야슈톨라는 23살입니다.
위리앙제 오귀레
새벽의 혈맹에서 박식함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엘레젠 현자, 위리앙제는 예언가로써 수수께끼같은 말버릇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새롭게 닥쳐온 위기와 불안정한 미래 가운데, 그는 고대 샬레이안의 점성술에 의지하여 새롭게 갈 길을 점지받고자 하는데...
"새벽의 혈맹 소속 엘레젠족 현자. 예언시의 연구가이며 신비로운 언동을 보인다. 새로운 위협을 앞둔 그는 고향 샬레이안에서 전해져내려오던 점성술의 지식을 익혀, 불안한 운명을 없애보려고 시도하지만..."
요시다 코멘트
예전에 민필리아를 제 1 세계로 보냈던 일도 있었고 해서, 여러모로 복잡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메인 스토리의 주요 열쇠를 쥐고 있는 캐릭터 중 하나.
알피노 르베유르
새벽의 혈맹 일원인 알피노는 샬레이안 대학 최연소 입학자이기도 합니다. 세상을 파멸로부터 구원하겠다는 큰 꿈을 안고 고향을 떠났던 그는 여행 도중 많은 고난을 겪기도 했지만 오래된, 그리고 새로운 동료들의 도움에 힘입어 자신의 꿈을 이루어내기 위해 걸어나가고 있습니다.
"새벽의 혈맹에 소속된 소년. 사상 최연소로 샬레이안 마법 대학에 입학한 천재 소년이었던 그는, 에오르제아 구제라는 큰 뜻을 품고 고향을 뒤로 한다. 그 여정 속에서 좌절을 맛보기도 했지만, 많은 만남을 통해 큰 성장을 이루었다."
요시다 코멘트
파이널 판타지 14, 또 하나의 주인공 같은 느낌의 캐릭터죠.
잊지 말자, "엔터프라이즈 발진!" 잊지 말자, "에오르제아를 위하여!"
그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엿볼 수 있을 것. 귀여워해주도록 하자.
알리제 르베유르
무슨 일이 터지면 일단 행동하고 보는 그녀의 역동적인 성격은 외교적인 성격을 가진 그녀의 쌍둥이 오빠, 알피노의 성격과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역경들을 겪으며 잃어버린 것들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그녀는, 그녀가 아직 구할 수 없는 것들을 구하기 위하여 능력을 갈고 닦고 있습니다.
"새벽의 혈명에 소속된 소녀. 쌍둥이 오빠인 알피노와 마찬가지로 신동이라고 불렸지만, 그 성격은 대조적으로 오빠가 이론가로 정치적 방법을 선호하는 반면에 그녀는 행동하는 것을 무엇보다도 존중하는 편이다. 그녀는 때때로 상처를 받을지라도 똑바로 앞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요시다 코멘트
트러스트 시스템에서 알리제를 데려갈 경우, 특유의 직설적인 성격 때문에 범위 공격에도 아랑곳않고 적진에 뛰어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할 것.
알피노/위리앙제 AI의 경우 무조건 알리제를 부활시키는 것을 1순위로 하고 있으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민필리아
이 소녀는 분명 새벽의 혈맹 맹주와 똑같은 푸른 눈과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그녀와 도대체 어떤 관계인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민필리아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실타래처럼 얽힌 그녀의 운명에 걸려든 희망은 과연 무엇일까요?
"민필리아라고 불리우는 수수께끼의 소녀. 그 눈동자는 마치 별의 바다를 비춘 것처럼 파랗다. 한 때 빛의 전사와 함께 걸었던 동명의 여성과는 어떤 관계인지 불명. 그녀는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는 것일까. 복잡하게 얽힌 운명이 삐걱대며 움직이기 시작한다."
요시다 코멘트
오프닝 트레일러에서 민필리아가 산크레드의 손을 잡고 함께 도망가던 장면, 그리고 위리앙제와 야슈톨라가 불타는 마을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던 장면은 메인 스토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칠흑 출시 전에 영상을 한 두 번 더 보는 것을 추천.
크리스탈 총주교 (수정공)
크리스타리움을 사실상 이끌고 있는 리더인 그는 그의 몸을 서서히 먹어들어가고 있는 정체불명의 수정 때문에 크리스탈 총주교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불가사의한 존재는 차후 빛의 전사의 모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입니다.
"반항의 도시 크리스타리움에 모인 사람들을 통솔하는 지도자격의 인물. 신체 일부가 결정화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부터인가 수정공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빛의 전사는 이 수수께끼의 인물이 부르는 목소리에 이끌려 새로운 모험에 몸을 던지게 된다."
요시다 코멘트
이 캐릭터의 정체에 관해 여러 가지로 예측을 하고 계신 것 같은데 과연 어떨까요.
솔루스 조스 갈부스 (솔 조스 갈부스)
제국을 창제한 그의 앞에서는 죽음조차 방해물이 될 수 없었습니다. 몇 세기 동안 그는 그림자 안에서 일하며 재해를 불러일으켜 갈라졌던 세계들을 다시 합치기 위해 전쟁의 씨앗을 뿌리고 있습니다. 노르브란트가 새하얗게 타올라버리기 일보직전인 이 때에, 그는 왜 베일을 벗고 행동에 나선 것일까요?
"분명 죽었을 터인 갈레말 제국의 초대 황제. 그의 정체는 혼돈의 사자 아씨엔이었다. 원초세계에 재해를 일으켜 고대에 분단되었던 세계를 통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 수단으로써 육신을 얻고 제국마저 창제해낸 그는 과연 무슨 계략을 꾸미고 있는가."
요시다 코멘트
런칭 트레일러 마지막을 장식한 대사 이후로 큰 주목을 받고 있죠.
5.0에서 굉장히 중요한 캐릭터가 될것.
요시다 코멘트
런칭 트레일러에서도 등장했던 캐릭터들이네요.
과연 선역일지 악역일지. 생긴 것만 봐선 악역일 것 같지만서도요.
율모어라는 도시에서 등장할 NPC들입니다.
요시다 코멘트
선역 NPC들.
크리스타리움에서 일종의 소대장 역할을 맡고 있는 캐릭터 (왼쪽)
요정족 캐릭터 역시 메인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음 (오른쪽)
또한 요정어의 경우 창천 때의 용언처럼 독특하게 잘 만들어져있으므로 주목해주세요.
요시다 코멘트
우리 입장에서는 어둠의 전사일 뿐이었지만 제 1 세계에서는 영웅이었던 이들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패치 3.4에서 자신의 세계로 돌아갔었던 그들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메인 스토리에서 밝혀짐.
이들의 활약상을 다룬 롤 퀘스트 등도 여러 가지 이벤트 배틀 등으로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세요.
주요 일정
6월 28일 - 얼리 액세스 시작.
7월 2일 - <칠흑의 반역자> 정식 출시.
요시다: 뭐 라이브 레터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6월 28일에 이미 칠흑 시작하셨을테니 이 날짜엔 별로 관심이 없으시겠죠.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