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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흑] 5.0 패치노트

파이널 판타지 14/번역

by Platy 2019. 6. 26.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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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링크

https://jp.finalfantasyxiv.com/lodestone/topics/detail/ffef9764f563dc4881d247ffbac34dd10cb3aa09

 

5.0パッチノート 先行公開! | FINAL FANTASY XIV, The Lodestone

5.0パッチノート 先行公開!

jp.finalfantasyxiv.com

 

 

 

칠흑의 반역자 5.0 패치노트 (선행)

 

 

 

기존 레터 라이브나 인터뷰 등에서 공개된 정보들 뿐이네요.

그나마 흥미롭게 본 것들:

  • 각 직업별로 있었던 잡퀘들을 70~80구간에선 역할 퀘스트로 묶어버렸다는 점. 이를테면 나이트로 80 만렙찍고 역할 퀘스트를 마쳤다면 이후 전사나 암흑기사 육성이 끝났을 때 따로 잡 퀘스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선 편의성 향상이네요. 다만 각 잡마다 있는 고유 스토리가 사라지는건 좀 안타까우려나. 그래도 80렙때 직업마다 주어지는 잡 퀘스트가 남아있으니 거기서 스토리를 풀어갈지도요.
  • 공예관 거래는 개인적으로 꽤 기대됩니다. 주간 숙제가 하나 더 늘었어!
  • 5.0 지역별 돌발 달성도. 저건 일단... 개인 달성도인걸까요, 아니면 지역 공통..? 보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상이 클러스터라거나 하면 의외로 5.0 때는 돌발 파티가 꽤 활성화될지도.
  • 시전 방해 보는데 자꾸 해후 때 음유의 침묵 화살이랑 율영 2층때 나이트 내면의 기개 침묵이 떠오르네요. 이거 분명 에덴 영식에 침묵기믹 있을거야 분명 있다 내가 미래를 보고 왔다 분명히 있다.
  • 파티 보너스 효과. 언뜻 보면 각 역할군을 무조건 하나씩 넣어서 탱 힐 근딜 원물딜 원마딜 조합을 강제하는 것 같지만... 1%라니 뭔가 미묘. 실전에선 어떨까요.
  • 제작직 기술 제한은 아무래도 전문장인 혼 기술을 이용한 무한제작 방지같아보이네요. 왜야! 왜 막는거야! 그거 재밌었는데. 그 외 채집/제작 시스템 자체는 뭐 거의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정제/미지/전설 쪽 시스템도 그대로고.. 제작도 크게 변하는 것 같진 않네요. 그래도 새로운 UI는 꽤 좋아보여요.

 

 

 

 

  • 일반 레이드 <희망의 동산 에덴>은 5.01에 업데이트.
  • <희망의 동산 에덴> 영식과 보물지도 던전 <리에 기어>는 5.05에 업데이트.
  • 이슈가르드 복구와 뉴 게임+는 5.1 이후 업데이트.

 

 

 

 

 

 

새로운 도시가 추가됩니다.

 

크리스타리움

 

 

 

 

 

율모어

 

 

 


 

새로운 필드가 추가됩니다.

 

레이크랜드

 

 

 

 

 

코루시아 섬

 

 

 

 

 

암 아렝

 

 

 

 

 

일 메그

 

 

 

 

 

라케티카 대삼림

 

 

 


 

신규 도시 및 필드 에테라이트가 추가됩니다.

 

 

 


 

* 패치 5.0에서는 메인 시나리오와 관련되어 새롭게 추가되는 신규 퀘스트의 숫자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패치 노트에는 신규 연계 퀘스트의 경우 시작 퀘스트만 기재됩니다. 또한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는 퀘스트의 경우 패치 노트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신규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신규 부가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5.0에서 추가되는 부가 퀘스트들은 "레벨 조율" 기능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레벨이 조율된 퀘스트들은 현재 클래스 / 직업의 레벨에 따라 퀘스트의 전투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또한 퀘스트 완료 시 획득하는 경험치도 클래스 / 직업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일부 부가 퀘스트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역할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레벨 70에서 레벨 80까지의 직업 퀘스트가 역할 퀘스트로 바뀝니다. 역할 퀘스트는 각 직업을 4가지의 역할로 분류하고 각 역할에 따라 퀘스트가 진행됩니다.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하려면 적어도 하나의 역할 퀘스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새로운 직업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해당 역할의 역할 퀘스트와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칠흑의 반역자>를 완료하면 각 직업당 직업 퀘스트가 하나씩 추가됩니다.

 


 

새로운 거래 퀘스트, <민 공예관 거래>가 추가됩니다.

 

 

 

<민 공예관 거래>는 새로운 형태의 단골손님 납품 퀘스트입니다. 민 공예관에는 5개의 서로 다른 분야가 존재하며 각 분야에 대응하는 제작직 / 채집직으로 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아이템을 납품하는 것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일부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부가 퀘스트, 직업 퀘스트에서 초보자 및 복귀 유저를 위한 보상 아이템의 추가 및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5.0 지역에서 수주할 수 있는 새로운 채집 길드의뢰와 제작 길드의뢰가 추가됩니다.

 


 

레벨 70 이상의 채집/제작직업으로 레벨 70 미만의 길드의뢰를 완료할 경우 얻는 보상이 크게 줄어듭니다.

 


 

 

새로운 돌발이 추가됩니다.

 

 

5.0 지역 돌발 클리어 시 보상으로 <이색의 보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색의 보석은 5.0 구역에 있는 NPC <광역 교역상>에게서 여러 아이템과 교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역 교역 업체가 취급하는 교환 상품의 종류는 해당 지역 돌발의 달성 횟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각 지역의 돌발 달성 상황이나 소지하고 있는 이색의 보석 갯수는 <돌발 달성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물지도에 다음과 같은 추가/변경이 이루어집니다.

 

  • 11등급 보물지도와 12등급 보물지도가 추가됩니다.
  • 7등급 보물지도와 9등급 보물지도의 보상이 추가/변경됩니다.
  • 보물지도 공략 시 얻을 수 있는 알라그 석판이 시학 석판으로 변경됩니다.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심층,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제전 입장 시 레벨 70으로 조율됩니다.

 


 

 

 

 

군수품 조달, 보급품 조달 납품 대상 항목이 추가됩니다.

 


 

잠수함의 성능 표시가 추가/변경됩니다.

 

 

항목 내용
Base 기본 성능 합계가 표시됩니다.
Bonus 순위에 따른 보너스 수치가 표시됩니다.
Total Base와 Bonus의 합계 수치가 표시됩니다.

 


 

자유부대 마크에 청마도사, 건브레이커, 댄서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가구 디자인 공모전 당선 작품들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가구가 추가됩니다.

 

 


 

마네킹에 청마도사, 건브레이커, 댄서 장비를 착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하우징 태그가 추가됩니다.

 

아이콘 정보
아틀리에
목욕탕
식물원
동방

 


 

가구 미리 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가구를 소지하고 있지 않더라도 해당 가구를 가상으로 현재 하우징에 배치해 크기와 색상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가구 미리 보기> 메뉴를 통해 가구 목록 창을 열 수 있습니다.

가구 목록에서는 가구를 카테고리별로 정렬하거나 최신 패치에 추가된 가구들을 따로 모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구의 이름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가구 목록에서 가구를 선택하면 설치 모드로 전환되고 가구의 위치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염색 메뉴를 통해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동시에 최대 1개의 가구만 미리 볼 수 있습니다.
  • NPC, 마네킹, 하우징 집사는 미리 보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피스트 시즌 보상이나 시즈널 이벤트 보상 등 특정 기간에만 습득할 수 있는 가구는 미리 볼 수 없습니다.
  • 크리스탈샵 등 입수 수단이 게임 내부가 아닌 가구들은 미리 볼 수 없습니다.

 


 

외벽 장식의 주거 지역별 제한이 해제됩니다.

 

이제 주거 지역에 관계없이 외벽 장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외벽 장식의 그래픽이 조정됩니다.

 


 

주거 지역에 있는 "거주 지역 담당관" NPC에게 말을 걸었을때 표시되는 하우징 도움말 창이 추가됩니다.

 


 

"제작 설비" 가구 효과를 받는 레벨의 상한선이 60에서 70으로 변경됩니다.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레벨 80 나무인형인 "크리스타리움 나무인형"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오케스트리온 악보가 추가됩니다.

 


 

수족관에 넣을 수 있는 새로운 물고기가 추가됩니다.

 

 


 

화분에 심을 수 있는 새로운 씨앗이 추가됩니다.

 

수국 씨앗

 


 

 

 

 

MPG로 교환할 수 있는 경품이 추가됩니다.

 


 

트리플 트라이어드에서 다음과 같은 추가/변경이 이루어집니다.

 

  • 새로운 카드가 추가됩니다.
  • 대전 가능한 새로운 NPC가 추가됩니다.
  • 대전 가능한 새로운 지역이 추가됩니다.

 


 

도마 마작에서 다음과 같은 추가/변경이 이루어집니다.

 

  • 전적 초기화 기능이 추가됩니다.
  • UI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표시됩니다.

 


 

 

 

 

신규 종족 "비에라"와 "흐로스갈"이 추가됩니다.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 진행도에 관계없이 캐릭터 생성 시, 환상약을 사용하여 캐릭터 외모 편집 시, 또는 집사 외모 선택 시 "비에라"와 "흐로스갈" 종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탐험 수첩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탐험 수첩: 칠흑 편이 추가됩니다.
  • 전투 직업이 아닌 다른 직업으로도 탐험 수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공략 수첩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새로운 항목이 추가됩니다.

 

항목 내용
돌발: 최고 평가 1 돌발에서 최고 평가를 5번 달성
돌발: 최고 평가 2 돌발에서 최고 평가를 10번 달성

 

다음 항목이 삭제됩니다.

 

항목 내용
돌발: 지역 제패 5개의 지역 돌발에서 최고 평가를 달성
돌발: 공략 갯수 10 종류의 돌발을 클리어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공략 수첩으로 획득하는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쿠로의 공상수첩에 쿠로의 상장: 동상이 추가됩니다.

 

NPC 쿠로 알리아포에게서 다양한 보상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5.0 지역 날씨를 확인할 수 있는 일기예보사가 배치됩니다.

 

또한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제 1 세계의 일기예보사에게서 원초 세계의 날씨를, 원초 세계의 일기예보사에게서 제 1 세계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헤어 스타일이 추가됩니다.

 

 

 


 

 

 

 

직업 레벨 제한이 80으로 올라갑니다.

 


 

신규 직업 <건브레이커>와 <댄서>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직업 <건브레이커>와 <댄서>에 대응하는 클래스는 존재하지 않으며 레벨 60부터 시작됩니다.

 

건브레이커 (방어 역할)

 

 

 

댄서 (공격 역할)

 

 

 

신규 직업 추가에 따라 각 컨텐츠의 보물 상자나 보상, NPC 상점 및 NPC 교환 아이템에 건브레이커와 댄서의 장비가 추가됩니다.

 


 

기존 직업에 새로운 기술이 추가됩니다.

 

 


 

기존 배틀 시스템이 크게 수정됩니다.

 


 

주술사/흑마도사의 "저승의 냉기"에 "얼음 속성 마법의 MP 소모량 감소" 효과가 추가됩니다.

"저승의 냉기" 중첩이 높아지면 효과가 상승합니다.

 


 

일부 회복 기술의 적개심 생성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콤보 기술들의 콤보 달성을 위한 기술 입력 시간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역할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폐지됩니다.

 

습득한 역할 기술은 일반 기술과 마찬가지로 선택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벨 업 시 습득한 역할 기술은 자동으로 단축바에 등록됩니다.

 


 

리미트 브레이크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회복 기술의 리미트 게이지 상승량이 절감됩니다.
  • 회복 역할 이외의 직업군이 사용한 회복 기술은 더 이상 리미트 게이지를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 5.0 지역에서 적대 대상에게 데미지를 받을 때 특정 상황에서 리미트 게이지 상승량이 절감됩니다.

 


 

새로운 "시전 방해" 기술이 추가됩니다.

 

"중단 가능한" 시전의 경우 별도의 시전바가 표시되며 다음 기술을 사용해 시전을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 말참견
  • 머리 쏘기

 

 

이에 따라 모든 PvE 기술에서 "침묵" 효과가 삭제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 기술 구조, <충전>이 추가됩니다.

 

충전을 모을 수 있으며 충전된 횟수만큼 언제라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기술을 사용하면 충전 횟수가 1회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경과하면 충전 횟수가 1회 증가하게 됩니다.

 

충전 가능한 기술은 기술 툴팁에 "최대 충전 횟수"가 표시됩니다.

 

또한 컨텐츠에 새로 입장하거나 재시작할 시, 모든 충전 가능한 기술은 충전 횟수가 최대인 채로 시작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 기술 구조,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됩니다.

 

통상 무기 기술이나 마법은 글로벌 쿨다운이 발생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진 무기 기술과 마법이 추가됩니다.

 

능력과는 달리 글로벌 쿨다운 발생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유 재사용 대기 시간을 보유한 기술은 아이콘에 대기 시간이 표시됩니다.

 

 

 


 

소환수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기존 소환수 기술이 삭제됩니다.
    • 이에 따라 소환수 기술을 실행하는 플레이어 기술이 추가됩니다.
    • 소환수 지시 기술은 "지시" 카테고리로 이동됩니다.
    • 일부 소환수 기술은 플레이어 기술로 실행하지 않아도 소환수가 독자적으로 사용합니다.
  • 소환수는 더 이상 플레이어나 적에게 타겟되지 않습니다.
    • 소환수가 공격할 경우 해당 적개심은 플레이어에게로 넘어갑니다.
  • 소환수는 파티 목록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소환수를 선택했을 때 체력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투 관련 시스템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TP가 삭제됩니다.
    • 이제 알렉산더 기동편 2층, 알렉산더 기동편 (영웅) 2층 및 경쟁의 날개 기공병기 탑승 시에는 MP의 표시가 EP로 바뀝니다.
  • 모든 직업의 최대 MP량이 10,000으로 고정됩니다.
    • 이에 따라 특정 기술의 MP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 "신앙심"의 효과가 "최대 MP 증가"에서 "MP 자연 회복량 상승"으로 변경됩니다.
  • 받아넘기기 발동 시 데미지 감소 효과가 절감됩니다.
  • 방패 막기 시 데미지 감소 효과가 절감됩니다.

 


 

전투 관련 시스템 변경에 따라 일부 몬스터나 NPC의 행동 패턴이 수정됩니다.

 


 

파티 보너스 효과가 변경됩니다.

 

파티에 참여하는 역할군의 종류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파티원 전원의 힘, 활력, 민첩, 지능, 정신력이 1%씩 상승하여 최대 5%까지 상승합니다.

 

각 역할군에 해당하는 클래스 /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할군 클래스 / 직업
방어 검술사, 나이트, 도끼술사, 전사, 암흑기사, 건브레이커
근접 물리 공격 격투가, 몽크, 창술사, 용기사, 쌍검사, 닌자, 사무라이
원거리 물리 공격 궁술사, 음유시인, 기공사, 댄서
원거리 마법 공격 주술사, 흑마도사, 비술사, 소환사, 적마도사, 청마도사
회복 환술사, 백마도사, 학자, 점성술사

 


 

레벨 70 이상의 전투직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레벨 70 미만의 전투 직업이 받는 경험치 보너스가 1.5배에서 2배로 증가합니다.

 

레벨 80의 전투직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레벨 70 이상의 전투 직업이 받는 경험치 보너스는 1.5배로 유지됩니다.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신규 서버 보너스가 레벨 69까지 적용됩니다.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됩니다.

 

 

 

 

 


 

인스턴스 던전에서 경험치 체인 보너스가 폐지됩니다.

 

이에 따라 기본 획득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인스턴스 던전을 NPC와 함께 공략할 수 있는 <트러스트>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칠흑의 반역자> 메인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던전은 "새벽의 혈맹" 등 주요 캐릭터와 파티를 편성하는 <트러스트> 시스템을 사용해 혼자서 입장할 수 있습니다.

 

편성 시에는 방어 역할 1명, 회복 역할 1명, 공격 역할 2명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인스턴스 던전 공략 전

 

인스턴스 던전 공략이 목표인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를 수주했을 경우 해당 인스턴스 던전의 입구 부근에 서 있는 동료 NPC에게 말을 걸어 파티를 편성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던전 공략 후

 

이미 공략을 마친 인스턴스 던전을 동료 NPC들과 함께 재입장하고 싶을 경우 <트러스트> 메뉴를 선택해 파티를 편성할 수 있습니다.

 

 


 

일부 퀘스트의 인스턴스 전투에서 아이템 레벨 조율이 적용됩니다.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레벨 70 던전 및 <홍련의 해방자> 24인 레이드에서 전투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홍련의 해방자>에서 추가된 모든 토벌전에 "초월하는 힘"이 적용됩니다.

 


 

차원의 틈새 오메가: 알파 (영웅) 에 적용되는 "초월하는 힘"이 강화됩니다.

 

레이드 입장 시 "초월하는 힘"이 적용되고 최대 HP, 주는 피해, 회복 마법 효과가 20% 상승합니다.

 


 

알라그 석판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새로운 알라그 석판: 마전 (魔典) 이 추가됩니다.

 

알라그 석판: 마전은 최대 2,000개까지 소지할 수 있으며 하나 이상의 전투 직업으로 레벨 80을 달성하고 나서 획득이 가능해집니다.

상위 석판인 알라그 석판: 환상은 <칠흑의 반역자> 서비스 개시 약 4주 후 추가 예정.

 

각종 컨텐츠에서 더 이상 알라그 석판: 허구와 알라그 석판: 창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소지하고 있는 석판은 모르도나에 있는 NPC "오리아나"에게서 알라그 석판: 시학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알라그 석판: 만물이 삭제됩니다.

 


 

<홍련의 해방자>에서 추가된 모든 컨텐츠의 조율 해제가 가능해집니다.

리오레우스, 극 리오레우스 토벌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난도 임무 목록이 5.0에서 추가되는 토벌전으로 변경됩니다.

절 바하무트와 절 알테마는 그대로 고난도 임무 목록에 남아있습니다.

 


 

임무 찾기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각종 임무 찾기 대상 컨텐츠가 변경됩니다.
  • 임무 찾기 카테고리가 변경됩니다.
  • 무작위 50/60 던전과 무작위 70 던전이 통합되어 무작위 50/60/70 던전으로 변경됩니다.
  • 임무 찾기에서 습득할 수 있는 알라그 석판의 종류와 양이 변경됩니다.

 

임무 찾기 알라그 석판
무작위: 숙련 마전 80개
무작위: 50/60/70 던전 시학 100개 마전 120개
무작위: 레벨링 마전 100개
무작위: 토벌전 마전 60개
무작위: 메인 시나리오 시학 300개 마전 100개
무작위: 24인 시학 100개 마전 100개
무작위: 일반 레이드 시학 80개 마전 60개
무작위: 멘토 마전 30개
무작위: 늑대우리 마전 50개

 


 

오본느 수도원 컨텐츠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비활성 클러스터 주 제한이 철폐됩니다.

 


 

새로운 몬스터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마물이 추가됩니다.

 

 


 

5.0 지역 마물 토벌이 추가됩니다.

 

5.0 지역 마물 토벌 시에는 "마물 전리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역에서 S랭크 마물 출현 시 알림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현재 지역에서 B랭크 마물 출현 시 마물이 소환된 위치의 방향을 알려주는 알림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근처에서 B랭크 마물이 토벌되었을 때 알림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센츄리오 휘장 소지 상한선이 1,000개에서 4,000개로 늘어납니다.

 


 

<신생 에오르제아>와 <창천의 이슈가르드> 마물 수배서에서 해당 맵을 열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딥 던전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망자의 궁전

 

  • 묻혀있는 보물 보상이 추가/변경됩니다.
  • 건브레이커와 댄서의 무기가 추가됩니다.

 

천궁탑

 

  • 묻혀있는 보물 보상이 추가/변경됩니다.
  • 건브레이커와 댄서의 무기가 추가됩니다.

 


 

레벨 80 전투 직업을 위한 새로운 나무인형 토벌전이 추가됩니다.

 

 


 

<금단의 땅 에우레카>에서 다음 로고스 액션이 조정됩니다. 

 

이름 변경 사항
검호의 기억 소비 TP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삭제됩니다.
로고스 충전 TP를 회복하는 효과가 제거되고 HP를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PvP 특성이 삭제됩니다.

 

이에 따라 PvP 프로필 항목에서 "특성" 항목이 삭제됩니다.

 


 

각 직업의 PvP 기술이 수정됩니다.

 


 

PvP 추가 기술이 각 역할 기술에 맞게 수정됩니다.

 


 

PvP 컨텐츠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TP가 삭제됩니다.
    • 이에 따라 빠른 채팅 "TP"가 삭제됩니다.
  • 근접 공격의 사정 거리가 3m에서 5m로 변경됩니다.
  • GCD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3초에서 2.4초로 변경됩니다.
  • 비전투 중 HP 자연 회복량이 최대 HP의 10%에서 최대 HP의 20%로 변경됩니다.
  • 전투 중 MP 회복량이 20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 비전투 중 MP 회복량이 400에서 500으로 변경됩니다.
  • 넉백이나 끌어당기기 효과를 받았을 때 일정 시간동안 "넉백 무효"가 부여됩니다.
  • PvP 컨텐츠 획득 경험치 대상이 "경기 종료 시의 직업" 에서 "컨텐츠 입장 시의 직업"으로 변경됩니다.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패치 5.0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많은 항목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 노트는 아이템 이름이나 세부 사항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제작법이 추가됩니다.

패치 5.0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많은 제작법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 노트에서 각 제작법의 세부 사항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일부 아이템의 판매 / 분해 / 총사령부 조달 / 마테리아화 가 가능해집니다.

 


 

일부 항목을 판매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일부 아이템의 판매 가격이 변경됩니다.

 


 

전투 밸런스 조정에 따라 장신구의 주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방어 역할이 "에테라이트 귀걸이"를 착용했을 경우 적용되는 주 능력치가 "활력"에서 "힘"으로 변경됩니다.

 


 

업적 화폐 교환 보상이 추가됩니다.

 


 

일부 아이템의 착용 조건에 "건브레이커"와 "댄서"가 추가됩니다.

 


 

마테리아 장착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마테리아 장착 의뢰에 실패하였을 때 같은 마테리아를 가지고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요청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마테리아 장착 가능한 능력치 중 힘, 활력, 민첩성 정신력, 지능이 삭제됩니다.

 


 

중부 다날란 (X: 23.7, Y: 13.6) 에 있는 NPC "뮤타믹스"에게 의뢰할 수 있는 "마테리아 합성" 연출 컷씬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다음 마테리아들은 더 이상 획득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 힘의 마테리아
  • 활력의 마테리아
  • 민첩성의 마테리아
  • 지능의 마테리아
  • 정신력의 마테리아

 


 

분해 숙련도의 상한치가 올라갑니다.

 

각 분해 숙련도의 상한

 

변경 전 변경 후
380 450

 

총 분해 숙련도의 상한

 

변경 전 변경 후
1,160 1,370

 


 

채집 직업과 제작 직업의 레벨 상한이 80 레벨로 올라갑니다.

 


 

"속성" 제작법이 삭제됩니다.

 


 

새로운 제작 기술이 추가됩니다.

 

제작 직업 공용 기술

 

습득 레벨 기술
37 속성의 인장
37 속성의 예술
71 기초 가공
72 강행 작업 3
74 재사용
76 정밀 작업
78 집중 작업
80 장인의 솜씨
80 장인의 노동

 


 

모든 제작 직업이 다음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습득 레벨 기술
37 안정된 솜씨 2
50 비레고의 축복

 


 

다음 제작직 기술들이 삭제되었습니다.

 

목수

 

  • 바람의 인장
  • 비레고의 기교
  • 바람의 예술

 

대장장이

 

  • 불의 인장
  • 비레고의 기교
  • 불의 예술

 

갑주제작사

 

  • 얼음의 인장
  • 비레고의 기교
  • 얼음의 예술

 

보석공예가

 

  • 비레고의 기교

 

가죽공예가

 

  • 땅의 인장
  • 비레고의 기교
  • 땅의 예술

 

재봉사

 

  • 번개의 인장
  • 비레고의 기교
  • 번개의 예술

 

연금술사

 

  • 물의 인장
  • 비레고의 기교
  • 물의 예술

 

요리사

 

  • 비레고의 기교

 


 

제작직의 기존 기술들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목수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목수의 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대장장이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대장장이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갑주제작사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꾸준한 진척

작업이 최대 1,000까지만 진행되도록 변경됩니다.

갑주제작사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보석공예가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혁신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정신 집중"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견실한 마음가짐

한 번의 제작에 최대 2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보석공예가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가죽공예가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가죽공예가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재봉사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재봉사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연금술사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연금술사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요리사

 

기술 변경 사항
정신 집중

가공 숙련도가 최대 3,000까지만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혁신" 기술과 가공 숙련도 상한치를 공유합니다.

확신

작업이 최대 1,000까지만 진행되도록 변경됩니다.

요리사의 영혼 한 번의 제작에 최대 5회까지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제작수첩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HQ 소재를 사용했을 때 초기 품질의 상한치가 표시됩니다.

 

 

현재 직업과 수첩에서 열람하고 있는 제작법의 직업이 일치할 경우 효율 100의 기술을 사용하였을 때 상승하는 작업 및 품질의 양이 표시됩니다.

 

 


 

제작 UI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내구도와 품질이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소장품 제작 중인지 여부를 더 알기 쉽게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작 기술에 의해 부여된 상태 효과가 따로 표시됩니다.
  • 효율 100의 작업을 수행하였을때 상승하는 작업 및 품질의 양이 표시됩니다.

 


 

효율 100 작업을 실행했을 때의 상승값을 표시하기 위해 작업과 품질 공식이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제작법에서 예기치 않게 작업 상승량이 증가해 작업을 조기 완료해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 작업과 품질의 상승량을 살짝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비전서 제 5권과 제 6권 제작법의 난이도가 일부 완화되었습니다.

 


 

새로운 채집 기술이 추가됩니다.

 

광부 기술

 

습득 레벨 기술
71 엄선
74 대지의 은혜
77 강행 채집
78 산길잡이의 기교

 

원예가 기술

 

습득 레벨 기술
71 엄선
74 대지의 은혜
77 강행 채집
78 개척자의 기교

 

어부 기술

 

습득 레벨 기술
71 트레이드 릴리즈
77 같은 작살
79 같은 낚아채기

 

광부/원예가 특성

 

습득 레벨 특성
70 은신 효과 향상 10
73 은신 효과 향상 11
76 은신 효과 향상 12
80 GP 자연 회복량 향상 2

 

어부 특성

 

습득 레벨 특성
70 은신 효과 향상 10
73 은신 효과 향상 11
75 갈매기의 눈 8
76 은신 효과 향상 12
80 갈매기의 눈 9
80 GP 자연 회복량 향상 2

 


 

새로운 채집 포인트가 추가됩니다.

 


 

낚시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새로운 낚시터가 추가됩니다.
  • 낚시수첩 성과 기록에서 낚시터 종별로 <신>까지의 평가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작살질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새로운 어장이 추가됩니다.
  • 낚시수첩 성과 기록에서 어장별로 AAA까지의 평가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채집 전승록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정제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정제로 획득하는 아이템 갯수가 수정됩니다.

 


 

2.0 지역에서 다양한 어종을 노릴 수 있는 "담수 만능 미끼"와 "해수 만능 미끼"가 추가됩니다.

 

2.0 지역, 이슈가르드 상층, 주거 지역의 낚시 미끼 판매 NPC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채집수첩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전승록 채집 목록이 이제 지역별로 분류되어 표시됩니다.
    • 전승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지역의 경우 소지하고 있지 않다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 미지/전설 채집 장소에서 아이템의 채집에 성공하였을 경우 채집할 수 있는 지명과 시간이 수첩에 표시됩니다.
    • 5.0 이전에 이미 채집에 성공하였을 경우 5.0 이후 바로 수첩에 지명과 시간이 표시됩니다.
  • 시간제 채집 장소에서 아이템의 채집에 성공하였을 경우 채집할 수 있는 시간이 수첩에 표시됩니다.
  • 미지/전설/시간제 채집 장소에서 아이템의 채집에 성공하였을 경우 가장 가까운 다음 채집 시간을 알람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70 이상일 경우 아이템 레벨 "70★" 보다 낮은 소장품 납품 시 획득 경험치의 상한이 10,000으로 변경됩니다.

 


 

레벨 60~70 채집직이 소장품 납품으로 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했습니다.

 


 

채집/제작 화폐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레벨 80 채집/제작 직업을 위한 새로운 화폐인 백화가 추가됩니다.

백화는 레벨 80 채집직 및 제작직으로 로웨나 상회 소장품 납품 시 획득할 수 있으며 최대 2,000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적화는 더 이상 습득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각 컨텐츠에서 입수할 수 있는 적화는 황화로 변경되며 입수량의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모르도나 (X: 22.4, Y: 6.7)에 있는 NPC "화폐 거래 창구" 에서 적화를 황화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소지하고 있는 적화는 유지되지만 더 이상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해당 아이템들은 이제 황화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청화가 삭제됩니다.

 

아이템 교환에 필요한 황화의 양이 조정됩니다.

 


 

단골손님에서 획득할 수 있는 채집/제작 화폐 획득량이 변경됩니다.

 


 

레벨 70 무기, 방어구, 장신구가 쿠가네 상점에 추가됩니다.

 


 

각 도시의 "유실물 관리인"이 취급하는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탈것이 추가됩니다.

 

 

 


 

다음 탈것의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새로운 초코보 갑주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꼬마친구가 추가됩니다.

 

 

 


 

 

 

 

"크리스타리움"에 장터가 추가됩니다.

 

이에 따라 장터 세금 감면 판정이 조정됩니다.

 

 


 

집사 시스템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이제 집사를 "크리스타리움" 소속으로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 집사 외모 편집 시 "흐로스갈"과 "비에라" 종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외모 선택에서 플레이어가 보상으로 입수한 헤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집사 레벨 제한이 80으로 올라갑니다.
  • 집사가 건브레이커와 댄서로 잡 체인지 할 수 있습니다.
  • 건브레이커나 댄서로 잡 체인지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집사의 레벨이 60 이상 전투직
    • 플레이어의 건브레이커/댄서 레벨 60 이상
    • 플레이어가 직업 증서를 소지
  • "조달 의뢰"와 "탐색 의뢰"에 새로운 항목이 추가됩니다.
  • 의뢰 목록에서 의뢰 표시 순서가 레벨이 높은 의뢰부터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 집사 선택 창에서 집사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집사 호출 시와 집사 귀환 시 애니메이션이 변경되었습니다.
  • 집사 이름 표시 색이 NPC 이름 표시 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업적과 칭호가 추가됩니다.

 


 

업적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일부 카테고리가 변경됩니다.
  • 어떤 카테고리의 업적이든 등록할 수 있는 "즐겨찾기" 카테고리가 추가됩니다.
  • 미달성 / 달성 / 아이템 보상 / 칭호 보상 필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추천 임무 창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이제 추천 임무에 마물 수배서 목록이 표시됩니다.
  • "탐험수첩" 대상이 표시됩니다.
  • 토벌수첩 (클래스)와 토벌수첩 (총사령부) 대상이 통합되어 표시됩니다.
  • 창 잠그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파티 찾기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파티 찾기 링크를 채팅창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파티 찾기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채팅창에서 플레이어의 이름을 오른쪽 클릭 해 파티 찾기를 열 수 있습니다.

 


 

채팅창 메뉴를 통해 다른 서버 플레이어를 크로스 월드 파티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파티 목록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보호막이 표시됩니다.

 

최대 HP 감소 효과가 표시됩니다.

 


 

퀘스트 인스턴스 전투 시 특정 NPC의 전투 애니메이션이 무조건 출력됩니다.

 

이제 더 이상 아군 NPC의 전투 애니메이션을 옵션에서 끌 수 없습니다.

 


 

환상의 옷장에 보관할 수 있는 투영 아이템의 갯수가 200개에서 400개로 늘어납니다.

 


 

투영세트 개수가 10개에서 15개로 늘어납니다.

 


 

그룹 포즈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인스턴스 던전 내에서 <트러스트> NPC들이 그룹 포즈의 대상에 포함됩니다. 

 


 

임무 다시보기 기능 대상 임무가 변경됩니다.

 

<칠흑의 반역자>에서 추가되는 2 종류의 토벌전으로 변경됩니다.

 


 

대상 정보에서 HP 비율이 1% 미만이 되었을 때 소숫점 1자리까지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캐릭터 설정에서 "HP 비율 표시" 설정을 활성화해야합니다.

 

 


 

창 색상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컬러 테마 설정에서 다크/라이트 2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 후 다시 로그인하면 적용됩니다.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초보자 플레이어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초보자" 상태 활성 조건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플레이 시간이 168시간 미만

메인 퀘스트 "숙명의 끝" 미완료

플레이 시간이 168시간 미만

메인 퀘스트 "영웅의 진혼가" 미완료

 


 

레벨 상한 개방에 따라 멘토가 되기 위한 조건이 변경됩니다.

 

전투직 멘토 조건

  • 방어 역할 레벨 80 역할 퀘스트 완료
  • 회복 역할 레벨 80 역할 퀘스트 완료
  • 공격 역할 레벨 80 역할 퀘스트 완료
  • 던전, 레이드, 토벌전 1,000회 달성
  • 플레이어 추천 300개 획득

 

채집/제작 멘토 조건

  • 채집직 레벨 80 달성
  • 제작직 레벨 80 달성
  • 소장품 100회 제작
  • 소장품 300회 채집

 

5.0 이전에 멘토 조건을 충족하였을 경우 업데이트 후에도 멘토 상태가 유지됩니다.

패치 5.1에서는 신규 조건에 맞추어 다시 멘토 신청을 해야 합니다.

 


 

크로스 월드 링크쉘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결성하거나 가입할 수 있는 크로스 월드 링크쉘의 상한 갯수가 1개에서 8개로 인상됩니다.
  • 크로스 월드 링크쉘의 순서는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인 멤버 우선 표시 옵션이 추가됩니다.
  • 멤버 목록에 멤버 번호순/이름순 정렬 옵션이 추가됩니다.

 


 

임무 찾기 매칭 시 DUALSHOCK 및 진동 기능이 있는 게임 패드가 진동하게 됩니다.

 


 

컷신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컷씬 재생 중에 파티 결성/해산 등의 메세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컷신 중 선택지의 표현이 변경됩니다.

 

 


 

주시 대상에서 식별 기호의 표시 위치가 변경됩니다.

 

 


 

지도가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지도 텍스트와 지도 아이콘을 별개로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일부 퀘스트에서 퀘스트 아이콘에 고저차 표현이 추가됩니다.

 

 

아이콘 정보
자신의 위치보다 대상 위치가 높음
자신의 위치보다 대상 위치가 낮음

 


 

직업 전용 HUD가 변경됩니다.

 


 

소환수 시스템의 변경에 따라 캐릭터 이름 표시 우선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화폐 창의 전투 및 비전투 탭 표시가 조정되었습니다.

 


 

FPS 무제한 옵션이 사라지고 90 FPS 상한치 옵션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텍스트 명령이 추가됩니다.

 


 

새로운 상용구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BGM이 다수 추가됩니다.

 


 

패치 5.0 출시 직후의 혼잡 완화를 위해 일시적으로 다음 기능이 구현됩니다.

 

  •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는 상태가 30분 이상 지속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됩니다.
  • 5.0 지역이 여러 인스턴스로 분할됩니다.

 


 

캐릭터 생성이 다음과 같이 추가/변경됩니다.

 

  • 종족/부족을 선택했을 때 초기 외형이 변경됩니다.
  • 선택한 헤어 스타일만 표시하는 필터 기능이 추가됩니다.
  • 보상으로 습득한 헤어스타일의 경우 특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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