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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홍련/토벌전/70] 극 청룡 토벌전 가이드

파이널 판타지 14/가이드

by Platy 2019. 6. 17.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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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룡 토벌전' 임무를 완료한 후, 쿠가네 (X: 11.6, Y: 12.6) 에 위치한 NPC '떠돌이 시인'과 대화하여 개방 후 도전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4 <홍련의 해방자> 패치 4.5에 추가되는 8인 토벌전, 극 청룡 토벌전 가이드입니다.

 

산개 매크로

 

/p -----------------------------------------------
/p ■줄 끊기: ←MT ST→
/p ■큰 쫄 침묵: 1번째(MT), 2번째(ST)
/p -----------------------------------------------
/p     【각자 산개 위치】
/p                      A
/p  D1/MT     D2/ST   
/p               ▲              
/p  D3/H1   D4/H2      
/p                      C
/p -----------------------------------------------
/p ■2연속 직선 쉐어징 [A징 기준]
/p D측면 (서): MT H1 D3 D4
/p B측면 (동): ST H2 D1 D2
/p ----------------------------------------------

 

바닥징은 위와 같이 찍어줍니다.

 

첨부된 플레이 영상에서는 위와 같은 바닥징을 사용하였으니 영상을 보실 때 유의해주세요!

 

 

 

 

 

 

 

 

Fifth Element

파티 전체 광역기에요.

약 2만 5천 정도의 데미지를 줍니다.

 


 

 

 

Serpent Descending

랜덤한 4명의 플레이어에게 빨간 범위 징이 생깁니다.

각 범위 징은 약 2만 정도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겹쳐 맞지 않도록 산개해주세요.

 


 

 

 

Kuji-kiri

격자 모양의 범위 공격입니다.

 


 

 

 

Onmyo Sigil

보스가 랜덤한 플레이어의 위치로 점프한 후, 보스의 몸 위에 음양 문양처럼 생긴 이펙트가 떠오릅니다.

이후 보스를 중심으로 원형 범위 공격을 하므로 보스에게서 멀리 떨어져주세요.

극 청룡 토벌전 1 페이즈에서는 용 문양 패턴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Cursekeeper

 

 

 

현재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Cursekeeper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이 디버프는 6초간 유지되며 지속시간이 끝나는 순간 (혹은 대상자가 사망하는 순간) 그 때까지 대상자가 받았던 모든 데미지의 합만큼 파티 전체 데미지를 줍니다.

 

 

 

디버프가 부여되고나서 곧바로 캐스팅없이 Infirm Soul을 사용합니다.

Infirm Soul은 약 7만 5천 정도의 데미지를 주는 탱크버스터입니다.

Cursekeeper 디버프를 가진 채로 탱크버스터를 맞을 경우 높은 확률로 파티가 전멸하게 됩니다.

 

 

 

오프탱이 나이트일 경우 Cursekeeper 캐스팅이 끝나는 순간 온탱에게 감싸기를 사용하여 Infirm Soul 데미지를 대신 받을 수 있습니다.

 

 

 

온탱이 나이트일 경우 천하무적을 사용해 Infirm Soul의 데미지를 0으로 만들어 넘어갈 수 있습니다.

 

 

1 페이즈에서는 Cursekeeper를 단 1번만 사용하므로 이때 교대하면 영원히 ST가 멘탱을 서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firm Soul 피격 이후 다시 탱교대를 해 MT가 적개심을 가져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프탱은 Cursekeeper의 캐스팅이 시작되고 나서 도발을 사용해 탱커 교대를 하여 Infirm Soul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Infirm Soul은 탱커 주위 원형 범위 공격이므로 오프탱과 온탱이 겹쳐 서 있을 경우 둘 다 맞게 됩니다.

교대 시에는 잠시 보스의 머리가 돌아가게 되더라도 탱커 둘이 서로 멀리 떨어져서 둘 다 Infirm Soul을 맞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Summon Shiki

보스가 타겟 불가능 상태가 되어 맵 북쪽으로 이동한 후 여러 종류의 식신이 차례대로 소환됩니다.

 

 

 

Aka-no-shiki/Ao-no-shiki

파란 수레바퀴 하나, 빨간 수레바퀴 둘이 소환됩니다.

이후 각 수레바퀴는 랜덤한 플레이어에게 줄로 연결되며, 이 중 파란 수레바퀴와 연결된 플레이어에게는 직선 쉐어 징이 뜹니다.

빨간 수레바퀴와 줄로 연결된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공격을 맞지 않도록 맵 외곽을 향해주세요.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맵 중앙에 모여 쉐어 징을 같이 맞아주시면 됩니다.

 

 

 

Iwa-no-shiki

맵의 동쪽 부근과 서쪽 부근에 소환됩니다.

소환되자마자 자신의 주위로 큰 원형 범위 공격을 한 후, 랜덤한 플레이어와 줄로 연결됩니다.

이 줄은 다른 파티원이 채어갈 수 있으므로 산개 매크로에서 정한 대로 MT는 서쪽 줄을, ST는 동쪽 줄을 채어가 맵 바깥을 향하도록 방향을 돌려줍니다.

이후 줄이 연결된 플레이어에게 넓은 부채꼴 범위로 약 4만 5천 정도의 물리 데미지를 가하므로 생존기를 올려주면 좋습니다.

일반 청룡 토벌전과는 다르게 부채꼴 범위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주세요.

 

Ten-no-shiki

Iwa-no-shiki의 원형 범위 공격이 끝날 때 즈음에 나타나 맵을 가로지르는 직선 범위 공격을 합니다.

탱커는 각각 서쪽과 동쪽 줄을 가지고 서쪽 끝과 동쪽 끝에서 피해주시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맵 중앙에서 피해주세요.

 

 

2배속 처리한 영상입니다.

 

Doro-no-shiki/Numa-no-shiki

Iwa-no-shiki의 부채꼴 공격이 끝날 때 즈음 맵 중앙에 나타납니다.

탱커는 빠르게 적개심을 끌어주세요.

조그마한 Doro-no-shiki는 총 9마리가 3마리씩 순차적으로 소환되며 사망할 때 폭발하여 약 9천 정도의 전체 데미지를 줍니다.

커다란 Numa-no-shiki는 총 2마리가 순차적으로 소환되며 사망할 때 폭발하여 약 3만 정도의 전체 데미지를 줍니다.

Numa-no-shiki는 소환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Stoneskin을 시전하는데 산개 매크로에서 정한 대로 첫 번째 Numa-no-shiki는 MT가, 두 번째 Numa-no-shiki는 ST가 침묵을 걸어 끊어줍시다.

너무 빠르게 처리할 경우 광역 데미지 때문에 전멸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딜컷을 해주세요.

 

Summon Shiki 패턴 플레이 영상

 

Aka-no-shiki/Ao-no-shiki -> Iwa-no-shiki -> Ten-no-shiki -> Doro-no-shiki/Numa-no-shiki

 


 

 

쫄을 전부 처리하면 청룡이 쌓인 게이지의 양에 비례하는 전체 데미지를 주며 다음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Fifth Element -> Serpent Descending -> Kuji-kiri -> Onmyo Sigil -> Cursekeeper -> Summon Shiki

 


 

 

 

 

 

 

페이즈 전환 연출이 끝나고 나면 캐릭터가 랜덤한 위치로 밀려나있으며 카메라도 랜덤하게 돌아가있습니다.

재빨리 카메라를 돌려 보스가 어디 있는지 확인한 후 수영해서 맵 중앙의 땅 위로 올라가도록 합시다.

 

 

극 청룡 토벌전에서는 원형의 하얀 파도와 더불어 방사형의 하얀 파도가 추가되었는데 하얀 파도가 솟구칠 때 해당 자리에 있으면 즉사하기 때문에 전력질주를 써서 재빨리 맵 중앙으로 복귀하도록 합니다.

 


 

 

 

Summon Shiki (Blue Orochi)

항상 맵의 동쪽 혹은 서쪽에 소환됩니다.

커다란 뱀의 파도 형상을 하고 있으며, 소환된 후 넉백 기술인 Coursing River를 시전합니다.

일반 청룡 토벌전과는 다르게 넉백 방향이 보여지지 않으므로 빠르게 Blue Orochi가 소환된 위치를 확인한 후 그 근처로 이동해 맵 바깥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합니다.

 


 

Summon Shiki (Yama-no-shiki -> Blue Orochi)

Summon Shiki 연계 패턴.

 

 

 

일단 Yama-no-shiki가 맵의 북쪽에 소환됩니다.

이후 일반 청룡 토벌전과 마찬가지로 왼쪽-오른쪽-왼쪽 혹은 오른쪽-왼쪽-오른쪽의 3연속 주먹 내려치기를 사용합니다.

3번째 주먹 내려치기 도중 청룡이 Blue Orochi를 소환합니다.

 

 

 

이후 Yama-no-shiki가 맵 중앙에 원형 범위의 넉백 공격을 하자마자 곧바로 Blue Orochi가 넉백 공격을 하게 됩니다.

맵 바깥으로 밀려나지 않으려면 일단 Blue Orochi의 소환 위치를 확인한 후, Yama-no-shiki의 중앙 넉백 공격이 플레이어를 Blue Orochi가 있는 방향으로 밀어내도록 자리하면 됩니다.

 


 

 

 

Forbidden Arts

일반 청룡 토벌전과 같은 2연속 직선 쉐어징 기믹입니다.

모여서 두 번 맞아줍니다.

 


 

 

 

위 기믹을 차례대로 한 번씩 사용한 후, Blazing Aramitama를 사용해 모든 기믹들을 강화하면서 3 페이즈로 돌입합니다.

 


 

 

Blue Orochi -> (Yama-no-shiki + Blue Orochi) -> Fifth Element -> Forbidden Arts -> Blazing Aramitama

 


 

 

 

 

 

청룡이 Blazing Aramitama 버프를 활성화시킨 상태입니다.

이 버프는 청룡을 쓰러트릴 때까지 유지되며 이 버프가 있는 동안 청룡의 모든 기술이 강화됩니다.

 


 

Onmyo Sigil

용->음양 혹은 음양->용 문양을 연달아 보여준 후, 보여준 순서대로 패턴을 실행합니다.

 

 

 

용->음양 문양이 떠오른 경우 도넛 범위 공격 -> 원형 범위 공격이므로 보스에게 붙어서 도넛 범위 공격을 피하자마자 바로 보스에게서 멀리 떨어지면 되겠습니다.

 

 

영상에서는 제가 너무 빨리 움직여서 용 문양 공격을 맞아버렸네요. 이러면 안되겠죠?

 

음양->용 문양이 떠오른 경우 원형 범위 공격 -> 도넛 범위 공격입니다.

범위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주세요.

 


 

 

 

Kuji-kiri

격자 모양의 범위 공격을 연속 2번 합니다.

처음 격자 공격을 피한 후, 재빨리 이동해 2번째 공격도 피해주도록 합니다.

 


 

 

 

Serpent Ascending + Serpent Descending

캐스팅을 시작한 것이 보이면 모두 맵 중앙에 모여 발 밑 장판을 유도해줍니다.

이후 산개 매크로대로 산개합니다.

붉은 범위 징이 힐러 둘과 탱커 둘에게 찍히거나, 혹은 딜러 네 명에게 찍힙니다.

범위 징이 찍힌 플레이어들은 원래 산개 자리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45도 만큼 이동해 산개합니다.

(예: 북서쪽이 산개 지점인 D1/MT의 경우 범위 징이 있는 사람은 서쪽으로 산개.)

범위 징이 찍히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예정된 산개 지점으로 산개해 푸른 장판을 처리해줍니다.

 


 

 

 

Forbidden Arts

힐러 한 명에게 직선 쉐어 징을 찍은 후, 첫 번째 공격은 쉐어 징이 찍힌 힐러에게, 두 번째 공격은 쉐어 징이 찍히지 않은 힐러에게 발사합니다.

피격당할 경우 받는 마법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한 사람이 두 번 연속으로 피격당하지 않도록 산개 매크로대로 두 팀으로 나누어 동쪽과 서쪽에 섭니다.

어느 힐러에게 쉐어 징이 찍히든 상관없이 산개 매크로대로 나눠 서기만 하면 됩니다.

 


 

 

 

Cursekeeper

대처법은 1 페이즈때와 동일하나 3 페이즈부터는 항상 Cursekeeper를 2연속으로 사용합니다.

ST와 교대해가면서 처리해주도록 합니다.

Infirm Soul을 맞기 전에 생존기 올리는 것을 잊지 마세요!

 


 

Summon Shiki (Iwa-no-shiki 시작 패턴)

Iwa-no-shiki 소환을 시작으로 여러 기믹을 연속적으로 사용합니다.

각 기믹의 대처법은 1, 2 페이즈 때와 같습니다.

순서는 Iwa-no-shiki -> Onmyo Sigil -> Aka-no-shiki/Ao-no-shiki -> Serpent Descending -> Kuji-kiri -> Yama-no-shiki -> Blue Orochi -> Onmyo Sigil -> Blue Orochi -> Forbidden Arts 입니다.

차근 차근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Iwa-no-Shiki -> Onmyo Sigil -> Aka-no-shiki/Ao-no-shiki

처리법은 1 페이즈 때와 거의 동일합니다.

중간에 Onmyo Sigil이 추가되었으므로 잘 회피해줍시다.

빨간 수레바퀴의 경우 줄 대상자를 넉백시키므로 넉백 방지 스킬을 사용하거나 수레바퀴에게 딱 붙어 맵 바깥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파란 수레바퀴의 쉐어 징의 경우 가급적이면 맵 남쪽에 모여 맞도록 합시다.

온탱의 경우 보스의 지속적인 평타공격과 Iwa-no-shiki의 부채꼴 공격을 동시에 맞아야 하므로 굉장히 아픕니다.

생존기를 적절히 올려줍시다.

 

 

 

Serpent Descending -> Kuji-kiri -> Yama-no-shiki

수레바퀘 쉐어 징이 끝나고 바로 직후 모든 플레이어의 발 밑에 원형 범위 장판이 생기고 랜덤한 4명의 플레이어에게 붉은 범위 징이 생깁니다.

맵 남쪽에서 쉐어 징을 모여 맞았을 경우 대부분의 원형 범위 장판에 남쪽에 깔리므로 파티원 모두가 맵 중앙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쉽게 장판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후 붉은 범위 징이 찍힌 플레이어들은 Kuji-kiri에 주의하면서 산개해 겹쳐 맞지 않도록 해줍니다.

Kuji-kiri의 2번째 공격이 끝나고 직후 Yama-no-shiki의 첫 주먹이 오므로 주의해주세요.

 

 

 

Blue Orochi -> Onmyo Sigil 

2 페이즈 때의 Summon Shiki 연계 패턴과 마찬가지로 중앙 넉백을 통해 Blue Orochi 쪽으로 밀려난 후 Blue Orochi의 넉백을 맞도록 합니다.

이후 Onmyo Sigil이 오므로 모든 파티원들은 최대한 맵 중앙 근처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Onmyo Sigil이 끝나고 나서 바로 직후 Yama-no-shiki의 주먹이 오므로 주의해줍시다.

 

 

 

Blue Orochi -> Forbidden Arts

3연속 주먹 후 중앙 넉백 -> Blue Orochi 연계는 지금까지와 동일하게 처리해주시고, 이후 Forbidden Arts는 보스가 동쪽 혹은 서쪽으로 밀려서 주차되어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면서 산개 매크로대로 자기 자리로 이동해 두 팀으로 나뉘어 맞아주세요.

 

Summon Shiki Iwa-no-shiki 시작 패턴 플레이 영상

 

Iwa-no-shiki -> Onmyo Sigil -> Aka-no-shiki/Ao-no-shiki -> Serpent Descending -> Kuji-kiri -> Yama-no-shiki -> Blue Orochi -> Onmyo Sigil -> Blue Orochi -> Forbidden Arts

 


 

 

 

Fifth Element (전멸기)

대사와 함께 통상 Fifth Element를 연속 2번 시전한 후, 마지막 Fifth Element를 느리게 시전합니다.

전멸기이므로 시전이 끝나기 전에 잡아줍시다.

 


 

 

Onmyo Sigil -> Kuji-kiri -> Onmyo Sigil -> Fifth Element -> (Serpent Ascending + Serpent Descending) -> Forbidden Arts -> Fifth Element -> Cursekeeper x 2 -> Fifth Element -> Summon Shiki (Iwa-no-shiki 시작 패턴) -> Fifth Element -> Cursekeeper x 2 -> Fifth Element -> Onmyo Sigil -> (Serpent Ascending + Serpent Descending) -> Kuji-kiri -> Fifth Element (전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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